뷰페이지

SNS에 히잡 안 쓰고 춤 췄다고…10대 체포한 이란 논란

SNS에 히잡 안 쓰고 춤 췄다고…10대 체포한 이란 논란

입력 2018-07-09 14:06
업데이트 2018-07-09 14: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히잡 자료사진. 픽사베이
히잡 자료사진. 픽사베이
이란 당국이 히잡을 쓰지 않고 춤을 추는 모습을 인스타그램에 올린 17세 이란 소녀를 체포해 논란을 빚고 있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8일(현지시간) 전했다.

사회운동가들에 따르면 10대 후반으로 보이는 마에데 호자브리는 인스타그램에 비디오를 게재한 다수의 이용자들과 함께 체포됐다. 호자브리는 히잡을 쓰지 않고 침실에서 서구의 팝과 랩 음악에 따라 춤을 췄다.

60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확보하고 있는 호자브리의 인스타그램 계정은 현재 폐쇄된 상태다. 호자브리의 사생활을 알고 있는 이들은 거의 없으며 이란의 어느 도시 출신인지도 아는 사람이 없다. 다만 그가 체포된 이후 그의 비디오를 수백명이 본 것으로 알려졌다.

호자브리와 함께 체포된 사람들은 국영방송에 나와 자백을 강요당했다고 사회운동가들이 주장했다. 문제 인물을 국영방송에 등장시켜 잘못을 자백하도록 하는 것은 이란 당국이 종종 사용하는 전략이다.

스테이트TV는 흐릿하게 처리된 한 여성이 나와 문제의 비디오를 만들게 된 동기를 설명하면서 울며 고개를 흔드는 모습을 방영했다. 이 여성은 “관심을 끌려고 비디오를 만든 게 아니다. 비도이는 팔로워들을 위해 제작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른 사람들도 이런 비디오를 만들라고 부추길 의도는 전혀 없었다. 같이 일한 팀도 없고 훈련을 받지도 않았으며 단순히 체조만 했을 뿐”이라고 덧붙였다.

한 블로거는 “이란에서는 17세나 18세가 춤을 춘다는 등의 이유로 붙잡힌다는 사실을 세상 사람들이 듣게 되면 모두가 웃을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란 당국은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을 필터링하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