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주류 시장 분석업체인 IWSR이 집계한 전세계 증류주 판매 현황.
롯데주류의 ‘처음처럼’이 7위, 무학의 ‘좋은데이’가 10위에 올라 판매 상위 10대 증류주에 한국 브랜드가 3개가 포함됐다.
8일(현지시간) 영국의 주류 시장 분석기관인 IWSR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증류주 판매 순위를 집계한 결과 진로가 9리터 통을 기준으로 7591만개가 판매돼 전 세계 브랜드 중 압도적으로 1위에 올랐다.
진로는 판매량이 전년 대비 0.8% 증가하면서 2년 연속 1위에 올랐다. 2위 브랜드와의 격차는 4400만통에 달한다고 IWSR은 밝혔다.
지난해 증류주 판매 순위 2위는 태국 ‘타이 베버리지’의 ‘루앙 카오(Ruang Khao)’ 브랜드로 9리터 통 기준 3175만개가 판매됐다. ‘루앙 카오’는 전년 3위에서 한 계단 상승했다.
2016년 판매 2위였던 ADB의 인도 위스키인 ‘오피서즈 초이스(Officer’s Choice)‘가 지난해 3151만통이 판매돼 3위로 순위가 내려앉았다.
롯데주류의 ’처음처럼‘ 브랜드는 전년 대비 2.2% 늘어난 2551만통이 팔려 7위에 올랐다. 그러나 순위는 전년(5위)에 비해 두 계단 떨어졌다. 무학의 ‘좋은데이’ 브랜드는 전년 대비 1.3% 하락해 2016년 9위에서 지난해 10위로 한 순위 떨어졌다.
상위권에 오른 주류들이 대부분 지역에서 인기를 얻는 제품들인 반면, 전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브랜드 중에서는 디아지오의 보드카인 ‘스미노프(Smirnoff)’가 2563만통이 팔리면서 6위에 이름을 올렸다.
스미노프는 지난해 155개국에서 판매됐다.
스카치 위스키의 대명사인 ’조니 워커(Johnnie Walker)‘ 브랜드의 판매량이 전년 대비 2% 늘어나면서 12위에 올랐고, ’바카디 럼(Bacardi rum)‘이 13위, ’잭 다니엘(Jack Daniel‘s)’ 위스키가 14위를 각각 차지했다.
‘증류주 판매 순위 톱 100’에 디아지오가 18개로 가장 많은 브랜드를 100위 안에 올렸고, 페르노리카가 10개 브랜드로 뒤를 이었다.
술의 종류별로는 위스키가 29개로 가장 많았고, 보드카(19개), 럼(6개) 등으로 집계됐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