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의 밝은 미래, 미국이 가져다주진 않을 것” 북미 ‘기싸움’

“북의 밝은 미래, 미국이 가져다주진 않을 것” 북미 ‘기싸움’

입력 2018-07-07 21:09
업데이트 2018-07-07 21: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백화원 영빈관서 오찬장 향하는 폼페이오와 김영철
백화원 영빈관서 오찬장 향하는 폼페이오와 김영철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오른쪽)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왼쪽)이 북미 고위급 회담 이틀째인 7일(현지시간) 북한 평양에 있는 백화원 영빈관에서 오찬을 하기 위해 나란히 이동하고 있다. 2018.7.7
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북미정상회담 후속 조치 논의를 위해 6~7일 1박 2일간 북한을 다녀오면서 “비핵화 시간표(timeline) 논의에 진전이 있었다”고 밝혔지만 북미 간 신경전이 만만치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6일 오후부터 이어진 회담의 구체적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폼페이오 장관과 협상 상대역인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은 회담 시작 전부터 덕담과 함께 기싸움도 이어졌다.

AP통신 등 미국 대표단 방북에 동행한 외신 풀 기자단에 따르면 전날 오후에 이어 7일 오전 9시쯤부터 재개된 이틀째 회담은 김영철 부위원장이 폼페이오 장관에게 아침 인사를 건네는 것으로 시작했다.

김영철 부위원장은 백화원 영빈관에서 처음으로 묵은 폼페이오 장관에게 “잘 주무셨느냐”면서 간밤의 안부를 물었다. 평양 방문 세번째인 폼페이오 장관이 당일치기가 아닌 1박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러나 김영철 부위원장은 곧 “우리가 어제 매우 중요한 문제들에 관해 매우 심각한 논의를 했다. 그 생각 때문에 지난밤에 잘 못 주무신 것 아니냐”면서 전날 북미 간 논의가 녹록치 않았음을 내비쳤다.

이에 폼페이오 장관은 “괜찮다. 잘 잤다”면서 “우린 어제 좋은 대화를 했다. 감사드리고, 계속되는 오늘의 대화 역시 기대한다”고 답했다.

김영철 부위원장은 여러 가지 꽃이 만발했다는 뜻의 ‘백화원’을 폼페이오 장관의 ‘나이’와 연관지어 소개하기도 했다.

김영철 부위원장이 “백화원 주변은 나무와 식물들로 가득 차 있어 공기가 매우 좋다. 나이 50이 넘은 사람들에게 좋은 장소다”라고 하자, 폼페이오 장관은 “그럼 나도 포함되겠다”고 답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는 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어 “지난 북미정상회담 이후 이번이 첫번째로 대면한 고위급 회담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 회담을 아주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고 회담 모두발언을 시작했다.

그는 “따라서 우리가 두 나라 간의 관계를 구축해 나가면서 완전한 비핵화를 향해 하는 일은 더 밝은 북한을 위해, 우리 두 대통령께서 우리에게 요구한 성공을 위해 극히 중대하다”고 말했다.

이번 회담의 목표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핸 구체적 실행 계획을 내놓는 것이라는 점을 재확인하고, 그 대가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줄곧 언급해 온 ‘북한의 더 밝은 미래’, 즉 확실한 경제 보상을 약속한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한 것이다.

이에 김영철 부위원장은 “물론 그것은 중요하다”면서도 “오늘 제가 명백히 할 문제가 있다”고 선을 그었다. 미국이 요구하는 비핵화 조치들을 받아들이기 전에 북한으로서도 먼저 확인받아야 할 문제들이 있다는 뜻을 풀이된다.

그러면서 취재진을 회담장에서 내보내는 순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밝은 미래는 결코 미국이 가져다 주지 않을 것”이라고 단호하게 말하기도 했다.

로이터통신은 김영철 부위원장이 폼페이오 장관의 ‘완전한 비핵화’ 발언 등 ‘비핵화 이슈’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은 채 “명백히 할 문제가 있다”고만 답했다고 전했다.

그러자 폼페이오 장관도 “나 역시 분명히 해야 할 것들이 있다”고 받아쳤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오후 4시 26분 평양에서 출국하기에 앞서 기자들에게 “북한 비핵화 시간표를 설정하는 데 있어 진전을 거뒀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논의 과정에서 기싸움과 난항이 있었음을 짐작케 한다.

풀 기자단으로 방북한 외신들도 대체로 이번 회담이 쉽게 진행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고 현지 분위기를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