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평양에서 중국산 기피 풍조, 北관계자 “안 먹고 안쓴다”

평양에서 중국산 기피 풍조, 北관계자 “안 먹고 안쓴다”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8-07-06 16:04
업데이트 2018-07-06 17: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북한 화장품 ‘은하수’의 스킨, 로션, 샴푸 등으로 구성된 세트 상품. 2018.7.5  평양 조선신보=연합뉴스
북한 화장품 ‘은하수’의 스킨, 로션, 샴푸 등으로 구성된 세트 상품. 2018.7.5
평양 조선신보=연합뉴스
아이를 키우는 북한 가정에서 중국산 기피 풍조가 일고 있다. 남북통일농구 취재차 평양을 방문한 남측 취재진에게 북측 관계자들은 6일 식료품은 물론 일반 소비제품에서 중국산을 “완전히 밀어냈다”고 말했다.

북한에서 생산한 물건이 좋다는 인식이 퍼져 중국산 대신 자국에서 생산한 물품을 찾는다는 것이다. 특히 아이를 키우는 집에선 중국산 식재료를 꺼린다고 한다. 북측 관계자는 “중국산 식재료로 만든 음식은 안전하지 않다는 인식이 있어 아이에게 먹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북측 관계자들은 한국의 대(對)일 여론에도 관심을 보였다. 남한 사람들이 일본 제품을 많이 쓰는지, 일본 여행을 자주 가는지, 남한 제품과 일본 제품 중 어느 쪽이 비싼지 등에 대해 물었다.

한 북측 관계자는 “(한·일간) 감정은 나빠도 물건은 사서 쓴다는 말입니까”라고 말하며 고개를 갸우뚱했다. 취재진이 ‘저가항공이 가격 경쟁을 벌여 서울에서 부산을 가는 것보다 일본을 갈 때가 더 싸기도 하다’고 답하자 놀라워하며 관심을 보였다.

남한 매체 현황에 대해서도 꼬치꼬치 물었다. 신문사 사장은 누구인지, 사설은 누가 쓰는지, 정부 당국이 언론사에 지침을 주는지, 남북관계 관련 기사를 쓰는 언론사 부서는 어디인지, 통일부 출입기자들은 몇 명인지 등 질문을 쏟아냈다.

한 북측 관계자는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 북·중 정상회담 이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대한 남한 내 여론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물었다. 이에 남측 취재진이 “김 위원장의 외교 행보에 깜짝 놀란 사람들이 많다”고 답하자, 이 북측 관계자는 미소를 보였다. 이 밖에 평양식 냉면 가격이 10달러 정도라고 하자 “아니 그렇게 비쌉니까”라며 놀란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북한 정권수립일(9·9절)을 계기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방북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북측 관계자들은 기대감을 드러냈다.

북측 관계자는 “9·9절에 중국에서 중요한 손님들이 많이 평양에 들어오겠죠”라는 취재진의 질문에 “당연히 그렇겠지”라고 답했다. 이어 남측 취재진이 “이번에 시 주석이 평양에 오는 것 아니냐”고 하자 “우리가 초청했으니 오겠죠. 와야지”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3월과 5월에 이어 6월 중국을 연달아 방문해 시 주석을 만난 바 있다. 김 위원장이 세 차례 연속 방중하는 파격 행보를 한데다 중국도 비핵화 문제에 깊숙이 개입하길 원하고 있어 연내 시 주석이 답방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평양공동취재단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