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국서 또 암살 시도? 혼수상태 40대 남녀, 신경제 ‘노비촉’ 중독

영국서 또 암살 시도? 혼수상태 40대 남녀, 신경제 ‘노비촉’ 중독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8-07-05 23:10
업데이트 2018-07-06 02: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국 남부 월트셔주 에임즈버리에서 의식을 잃은 채 발견된 40대 남녀 2명이 지난 3월 러시아 이중 간첩 세르게이 스크리팔(66) 부녀의 암살 시도 사건에서 사용됐던 것과 같은 신경작용제 ‘노비촉’에 중독된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경찰은 불과 12㎞ 떨어진 인근 지역에서 발생한 두 사건이 연관됐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러 스파이 암살 시도 때와 유사

4일(현지시간) 가디언 등에 따르면 연인 사이인 찰리 롤리(45)와 돈 스터지스(44·여)가 지난달 30일 에임즈버리에 있는 롤리의 자택 근처에서 쓰러져 병원으로 옮겨졌다. 목격자들은 스터지스가 오전에 호흡 곤란 증세를 겪었고, 5시간 후 롤리가 발작 증세를 일으키며 중태에 빠졌다고 전했다.

경찰은 당초 이들이 코카인이나 헤로인에 중독된 것으로 추정했지만 의료진이 영국 국방과학기술연구소(DSTL)에 분석을 의뢰한 결과 노비촉에 노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스터지스는 솔즈베리에 집이 있지만 사건 전날 밤 롤리의 집에서 잤던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두 사람이 전날 솔즈베리의 엘리자베스여왕 가든에서 술을 마셨고, 휴대전화 매장과 주류·식료품 가게 등에 들른 것으로 파악했다. 두 사람의 자택에서는 노비촉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다. 이들 모두 현재 직업이 없는 상태라고 가디언이 전했다.

●英경찰 “두 사건 연관 가능성 수사”

닐 바수 영국 경찰청 대테러본부장은 “두 사람이 정보 기관과 관련 있는 사람들도 아니고 고의적인 공격의 표적이 될 만한 증거와 이유는 아직 찾지 못했다”면서 “독극물에 노출된 경로를 파악하지 못했지만 이들 이외에 추가 피해자가 나오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BBC는 전문가의 말을 인용해 이들이 지난 3월 스크리팔 암살 시도에 사용됐던 노비촉의 잔여물에 접촉했을 가능성이 유력하다고 분석했다.

●‘노비촉’ 러서 개발… 사건 배후로 지목

앞서 러시아 출신으로 영국 정부에 포섭돼 이중 간첩 활동을 하다 망명한 스크리팔과 그의 딸 율리아는 지난 3월 4일 롤리의 자택에서 12㎞ 떨어진 솔즈베리의 몰팅스 쇼핑몰 인근 벤치에서 의식을 잃은 상태로 발견됐다. 노비촉에 노출된 것으로 확인된 스크리팔은 지난 5월 18일, 율리아는 지난 4월 10일 구사일생으로 생존해 병원에서 퇴원했다.

영국은 노비촉이 러시아에서 개발된 독극물이라는 점을 근거로 사건의 배후로 러시아를 지목했다. 러시아는 연관성을 부인했지만 영국, 미국 등 서방 국가와 외교관들을 대거 맞추방하는 사태로 이어졌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8-07-06 1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