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폼페이오 1박2일 방북... 고위급 ‘2라운드’ 시작

美 폼페이오 1박2일 방북... 고위급 ‘2라운드’ 시작

입력 2018-07-05 19:19
업데이트 2018-07-05 19: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AFP 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AFP 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5일(현지시간) 북미정상회담 후속조치를 위해 평양을 추가 방문하면서 북한 비핵화를 둘러싼 북미 고위급 담판 ‘2라운드’의 막이 올랐다. AFP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과 국무부 고위급 참모들을 포함한 방북단 일행은 미국 동부시간으로 이날 오전 2시쯤 워싱턴을 출발해 1박 2일 일정으로 협상에 나설 예정이다.

폼페이오 장관의 북한 방문은 이번이 세 번째로, 현지에서 숙박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북미정상회담 이전이었던 지난 1, 2차 방북은 당일치기 방문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폼페이오 장관은 방북 기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포함한 북한 인사들과 만나 지난 주말 사이 판문점에서 진행된 북미간 탐색전 결과를 토대로 후속협상에 임할 것으로 보인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번 방북에서 북미정상회담 합의문 이행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마련하고, 특히 최대 쟁점인 ‘핵 신고 리스트’와 ‘비핵화 시간표’와 관련해 북측의 답변을 받아내는 데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방북에는 미국 국무부 출입 기자 6명도 동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자단 동행과 관련,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시점에 맞춰 북한이 한국전 참전 미군 유해를 미국 측에 인도하고, 이 과정 역시 동행한 외신 기자단을 통해 중계하면서 양측 간 우호적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한편 북한의 후견인을 자처하는 중국은 북미 양측이 후속 접촉을 갖는 데 대해 기쁨을 느낀다며 환영했다. 루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우리는 북미 양국이 긴밀한 접촉을 통해 협상을 강화하고, 서로 마주 보고, 상호 선의를 표하는 것을 지켜보는 것이 기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는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에서 달성한 공동 인식을 이행하는 것이자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를 한 발 더 발전시키는 것”이라며 “더 나아가 한반도 평화 체제 건설을 추진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