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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내식 대란’ 아시아나 박삼구 회장 “심려 끼쳐 죄송”

‘기내식 대란’ 아시아나 박삼구 회장 “심려 끼쳐 죄송”

입력 2018-07-04 17:07
업데이트 2018-07-04 1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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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가운데)과 간부들이 4일 오후 서울 금호아시아나 광화문 사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논란이 된 ‘기내식 대란’과 관련해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2018.7.4 연합뉴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가운데)과 간부들이 4일 오후 서울 금호아시아나 광화문 사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논란이 된 ‘기내식 대란’과 관련해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2018.7.4 연합뉴스
박삼구 금호 아시아나 회장은 4일 오후 5시 광화문 사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일부터 이어진 ‘기내식 대란’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했다.

박삼구 회장은 “국민 여러분께 아시아나 항공 기내식 사태에 대해 심려를 끼쳐서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협력회사 대표가 불행한 일을 당한 것에 대해 무척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사망한 대표의 유족들에게도 사과했다.

이어서 “기내식 사태로 불편을 겪은 승객 여러분들께도 진심으로 사과한다”며 기내식을 제공받지 못한 것은 물론 비행 시간이 지연돼 손해를 입은 승객들에 대한 입장도 표명했다. 또한 “고통을 겪고 있는 (아시아나) 임직원들에게도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박삼구 회장은 이번 사태가 빚어진 데 대해서 “LSG 코리아에서 새로운 케이터(기내식 제공 업체)로 바꾸는 과정에서 준비가 부족했고, 많은 오해를 사게 된 것에 대해서도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해명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1일부터 기내식 부족 사태를 겪으며 정상 운항을 못 하고 있는 상태다. 기존 기내식 공급업체였던 엘에스지(LSG)와의 재계약 과정에서 지주회사인 금호홀딩스에 1600억원 투자를 요구했지만, 엘에스지가 이를 거절하자 아시아나항공은 ‘게이트고메코리아’(GGK)로 기내식 공급업체를 교체했다.

그러나 지난 3월 게이트고메코리아 공장에 화재가 발생하며 기내식 공급에 차질이 빚어졌다. 게이트고메코리아가 기내식 공급 계획을 3개월 미루었고, 아시아나항공은 임시로 3개월만 샤프도앤코에서 기내식을 공급받기로 했다. 그러나 하루 3000개 분량을 생산하던 소규모업체 샤프도앤코는 하루 2만~3만개 분량을 생산할 여력이 되지 않았다.

아시아나항공은 샤프도앤코와 계약을 체결하면서도 무리한 요구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시아나항공과 샤프도앤코 간 계약서를 보면, 아시아나항공은 샤프도앤코 쪽 귀책 사유로 기내식이 늦게 공급될 경우, 납품단가를 깎을 수 있는 계약을 맺었다.

국제선에서 15분 지연 시 아시아나항공은 취급 수수료 100%를, 30분 이상 늦어질 경우 전체 음식값의 50%를 샤프도앤코에 지급하지 않아도 된다. 이러한 불리한 조항 때문에 제때 물량을 공급하지 못한 샤프도앤코의 한 협력업체 사장은 압박감에 스스로 목숨을 끊기도 했다.

한편 아시아나항공 직원들은 오는 6~8일 광화문광장에서 집회를 열기로 했다. 이들은 박삼구 회장의 갑질과 비리를 폭로하고, 사망한 샤프도앤코 협력업체 사장을 추모할 계획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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