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썰전’ 마지막 방송에서 유시민 “문 대통령 좀 무서운 분”

‘썰전’ 마지막 방송에서 유시민 “문 대통령 좀 무서운 분”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8-06-29 09:42
업데이트 2018-06-29 18: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시민
유시민
‘썰전’의 유시민 작가가 고 김종필 전 총리에게 무궁화장을 추서하고 빈소에 조문하지 않기로 결정한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 “좀 무서운 분 같다”고 말했다. 유시민 작가는 28일 방송을 끝으로 JTBC의 썰전에서 하차했다.

유 작가는 이날 “정부가 김종필에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추서하는 결정을 내렸고, 동시에 문재인 대통령은 조문하지 않기로 했다”며 “재밌지 않나”라고 말했다.

박형준 교수는 “문 대통령은 유 작가와 비슷하다”며 “산업화와 민주화를 통합하는데 양 측면에 기여를 한 분에 대해서는 국가적으로 평가해주는 것이 대통령으로서의 온당한 역할이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ㆍ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8.6.18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ㆍ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8.6.18 연합뉴스
이에 유시민은 갑자기 “문 대통령이 좀 무서운 분 같다”고 말했다. 이어 “보수 쪽에서는 선호하고 진보 쪽에서는 안 좋아한 정치인이 고인이 됐는데, 대통령으로서는 모든 국민들의 의견과 감정을 껴안으려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자기 지지층에 대해서는 말은 안 하지만 양해해달라고 한 것인데 약간 무섭지 않나”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박 교수는 “무서운 게 아니라 온당한 대통령으로서의 책무”라며 “대통령이 어떻게 자기 지지층만 바라보고 국정을 운영하느냐”라고 반박했다.

유시민 작가의 썰전 하차와 관련해 박형준 교수는 “유시민이 없는 ‘썰전’이 상상이 안 된다. 나만 계속 나오는 것이 단팥 없는 찐빵이 될까봐 걱정이 된다. 유시민이 그동안 국민 교양을 넓히는 것에 많은 기여를 한 것 같다”면서도 “본인은 정치로부터 멀어진다고 하는데 난 그 말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박형준
박형준
이에 유시민 작가는 “액면 그대로 받아들여달라”며 “내가 늘 맞는 비평을 할 수는 없었다. 세상과 정치를 보는 저의 관점과 해석을 제시하려고 노력했다. 비평을 하다 보니 사람에 대한 비평도 나올 수밖에 없었다. 야박한 비평을 한 적도 있었고 후회한 일도 적지 않았다. 상처받은 분들이 있다면 미안하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2~3주만 지나면 절 잊어버리실 것이다. 잊혀지는 영광을 허락해 주시기 바란다”며 양해를 구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