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직원 여러분, ‘52시간 시대’ 가족과 저녁있는 삶을”

“직원 여러분, ‘52시간 시대’ 가족과 저녁있는 삶을”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8-06-28 17:46
업데이트 2018-06-28 17: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우현 OCI 사장, 가정에 편지

“OCI 가족 여러분, 우리 회사는 최근 ‘일하는 방식’의 근본적 변화를 추진해 왔습니다. 7월 1일부터는 정시퇴근, 유연근무, 회식·접대문화 개선, 장기휴가 등을 시작합니다. 우리는 삶의 질 향상과 업무 효율 증대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습니다.작으나마 영화 관람권 2장을 동봉하니 가족, 친구들과 오붓한 시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이미지 확대
정시퇴근 안내방송 녹음 중인 이우현 OCI 사장. OCI 제공
정시퇴근 안내방송 녹음 중인 이우현 OCI 사장. OCI 제공
이우현 OCI 사장은 28일 이런 내용의 편지를 2500명 임직원의 집으로 발송했다. 29일에는 백우석 부회장이 직접 마이크도 잡는다. 사내방송을 통해 정시 퇴근을 알리고 집으로 빨리 돌아가라고 ‘독촉’하는 것이다. 백 부회장은 오후 5시 50분에 맞춰 “OCI 직원 여러분, 오늘 하루도 수고하셨습니다. 남은 시간도 가정에서 소중하고 의미 있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라는 내용의 사내방송을 할 예정이다.

‘주 52시간 시대’를 맞아 기업들이 신(新) 조직문화 만들기에 나섰다. 화학에너지 기업 OCI는 다양한 유연근무제를 도입한다. 예컨대 사무기술직의 경우 주 40시간 근무를 기준으로 1개월 단위로 근로시간을 조정하는 ‘선택적 근로시간제’를 적용한다. 초과한 시간에 대해서는 1.5배의 보상을 추가하는 ‘보상휴가제’를 병행한다. 집중 근무가 필요한 연구직은 근로자의 상황에 따라 근무 시간과 장소를 탄력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재량 근로제’를 시행한다.

또 임직원은 물론 자녀까지 섭외해 녹음한 안내방송을 매일 퇴근 10분 전에 틀어 ‘집에 갈 시간’을 알린다. 부서장 이상은 월 1회 휴가도 반드시 가야 한다는 원칙도 세웠다. 모범을 보이라는 의미다. 휴가사용률이 낮은 부서장은 리더십 평가에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 최소 5일 이상 장기휴가 권장, 불필요한 회식 폐지, 근무시간 외 접대 지양 등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회의와 관련해서는 ‘1일 전 준비, 1시간 이내 진행, 1일 내 결과 공유’ 등의 원칙도 만들었다.

현대백화점은 다음 달 1일부터 백화점과 아웃렛 점포직원 퇴근 시간을 한 시간 앞당긴다. ‘오전 10시 출근, 오후 8시 퇴근’에서 ‘오전 10시 출근, 오후 7시 퇴근’으로 바뀌는 것이다. 위탁 운영 중인 현대시티아울렛 가산점을 제외한 압구정본점 등 전국 19개 점포(백화점 15개, 아웃렛 4개) 모두 대상이다. 퇴근시각 이후 점포 폐점시각까지 한 시간 동안은 팀장을 포함해 당직 직원 10여명이 교대로 근무한다. 현대백화점은 “고객 쇼핑 편의와 경기 침체 장기화 상황에서 영업시간을 단축하면 협력사들의 매출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영업시간을 기존대로 유지한다”고 설명했다.

롯데는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맞춰 생산 인력 200여명을 추가 고용한다. 롯데제과, 롯데칠성, 롯데주류, 롯데푸드 등 롯데 식품 4개 계열사는 지난 5월 중순부터 순차적으로 생산직 근로자 200여명을 채용하고 있다. 추가 고용인력은 4개사 전체 생산직의 10% 수준이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8-06-29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