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특검, 드루킹 ‘오사카 총영사 추천’ 변호사 입건…6명 압수수색

특검, 드루킹 ‘오사카 총영사 추천’ 변호사 입건…6명 압수수색

입력 2018-06-28 10:53
업데이트 2018-06-28 13: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드루킹’ 특검 출범 첫날
‘드루킹’ 특검 출범 첫날 드루킹 댓글조작 의혹 사건을 맡은 허익범 특별검사팀의 공식 수사 첫날인 27일 오후 서울 서초구 특검 사무실에서 허익범 특검(왼쪽)이 브리핑을 하고 있다. 같은 날 오후 드루킹 김 모 씨가 서울중앙지법에서 아내 폭행 혐의 등으로 열린 2회 공판준비기일에 출석하고 있다. 2018.6.27 연합뉴스
공식 수사 이틀 만에 첫 강제수사…댓글조작 핵심 공범으로 판단
오후 2시 드루킹 피의자로 특검 소환…김경수 관련 진술 주목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을 맡은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공식 수사 이틀째인 28일 본격적인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특검팀은 이날 오전 ‘드루킹’ 김동원(49)과 공범 ‘서유기’ 박모씨, ‘둘리’ 우모씨, ‘솔본아르타’ 양모씨의 경기도 의왕시 서울구치소 수용실을 압수수색하고 각종 서신과 메모 등을 확보했다.

또 대형 법무법인 출신 도모(61) 변호사 등 댓글조작 행위에 연루된 변호사 2명의 자택과 사무실에도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하드디스크 등을 압수했다.

전날 수사를 개시한 특검팀이 강제수사를 벌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수사팀 구성이 늦어져 초반 진행이 더딜 것이라는 일각의 예상과 달리 신속한 강제수사에 돌입한 것으로 평가된다.

특검팀 관계자는 “전날 법원으로부터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집행했다”며 “압수수색 대상은 모두 6명”이라고 밝혔다.

이날 압수수색 대상이 된 변호사 2명은 검·경 수사기록을 분석한 특검이 드루킹의 업무방해 혐의의 공범으로 새롭게 입건한 인물이다.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을 중심으로 한 드루킹의 댓글조작 행위에 이들 역시 깊숙이 관여한 정황이 파악됐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특검팀은 두 변호사를 조만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어떤 경위로 댓글조작에 가담했는지 등을 추궁할 방침이다.

특히 도 변호사는 드루킹이 김경수 경남도지사 당선인에게 오사카 총영사로 추천하고,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면담까지 한 바 있어 이와 관련한 의혹 역시 조사 대상에 오를 것으로 관측된다.

드루킹은 김 당선인이 도 변호사의 몫으로 오사카 총영사 대신 센다이 총영사를 역제안했으나 거절했다고 ‘옥중 편지’에서 주장한 바 있다.

한편, 특검팀은 오후 2시 드루킹을 서울 강남역 인근에 있는 특검 사무실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를 벌인다.

이 역시 특검팀 출범 이후 첫 공개 소환조사다. 이 사건의 핵심 인물인 만큼 소환 조사에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날 드루킹의 성폭력 혐의 재판을 맡은 윤평 변호사는 드루킹이 특검 조사에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전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법조계에서는 이날 드루킹이 김 당선인과의 관계 등에 대해 어떤 진술을 하거나 관련 입증 자료를 제출할지 주목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