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월드 Zoom in] 日 역대 최장기 집권에 성큼 다가가는 아베

[월드 Zoom in] 日 역대 최장기 집권에 성큼 다가가는 아베

김태균 기자
입력 2018-06-28 02:20
업데이트 2018-06-28 11: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학 스캔들’에도 지지도 상승세

자민당 총재 선거 3개월 앞으로
아베 최소 3개 파벌 지지 받아
‘총재 겸 총리’ 3연임 유력 전망
이미지 확대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로이터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로이터 연합뉴스
‘9월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3연임에 성공해 역대 최장기 집권 총리가 되는 것.’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이 꿈은 올 초만 해도 그리 멀게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모리·가케 스캔들’로 불리는 사학재단 부당 지원 의혹이 다시 불거지고 이와 관련된 재무성의 문서 조작, 이라크 파견 자위대의 활동일지 은폐, 재무성 사무차관의 성희롱에 대한 부적절한 대응 등 각종 사건이 꼬리를 물면서 아베 총리는 3연임은커녕 당장이라도 어떻게 될지 모를 만큼 심각한 궁지에 몰렸다.

그러나 총재 선거가 석 달 정도 남은 27일 현재 아베 총리는 다시 ‘총재 겸 총리’로서 집권 연장에 바짝 다가서 있다. 그의 지지세력은 물론이고 반대하는 집단이나 사람들조차 ‘적어도 지금으로서는’이라는 전제하에 아베 총리의 3연임을 유력한 것으로 보고 있다. 아베 총리가 다시 힘을 받게 된 데는 ‘대안 부재론’이 가장 크다. 아베 총리의 행적과 해명에 문제가 있다고 보면서도 “그래도 아베”라는 정서가 국민들 사이에 강하다. 자민당 말고는 나라를 맡길 정당이 없다는 여론이 우세한 가운데, 자민당 내부에서 그에 맞설 경쟁자가 별로 안 보이는 상황이다.
이미지 확대
아베 총리는 현재 자민당 내 7개 주요 계파 중 최소 3개 파벌의 지지를 받고 있다. 자신이 중의원 58명, 참의원 36명 등 94명의 최대 계파인 ‘호소다파’에 속해 있으며, 두 번째로 큰 ‘아소파’(59명) 및 ‘니카이파’(44명)의 지지를 받고 있다. 경쟁자인 이시바 시게루 전 간사장은 자신이 이끄는 20명짜리 계파밖에는 세력을 형성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최근 교도통신이 자민당 내 무당파 의원 73명을 조사한 결과 42%인 31명이 9월 선거에서 아베 총리를 지지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민당 내부뿐 아니라 국민 여론에서도 아베 총리는 바닥을 치고 올라 상승세를 타고 있다. 마이니치신문의 6월 여론조사 중 ‘차기 총재로 가장 적합한 인물’ 항목에서 21%의 응답률로 1위를 탈환했다. 이시바 전 간사장과 고이즈미 신지로 수석부간사장은 각각 17%와 18%였다. 한 달 전 같은 조사에서는 ‘이시바 20%·고이즈미 17%·아베 16%’였다.

아베 총리의 통산 재임일수는 이날까지 2377일로 역대 5위다. 총재 3연임에 성공할 경우 내년에 전임 총리들을 차례로 제치고 한 계단씩 올라 11월 20일 최종적으로 한·일병합 당시 총리였던 가쓰라 다로를 추월, 역대 1위가 된다.

물론 총재 선거에서 승리하더라도 최장기 재임이 저절로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내년 봄 지방선거, 여름 참의원선거 등 몇몇 고비들이 남아 있다. 그러나 적어도 선거 결과를 통해 아베 총리가 위기에 몰릴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야당의 인기가 너무 낮기 때문이다. 마이니치 6월 여론조사의 정당별 지지도는 자민당 30%, 입헌민주당(제1야당) 11%, 공명당(연립여당) 4%였고 나머지 정당은 모두 2%대 이하였다. 특히 제2야당인 국민민주당은 0%대의 치욕을 당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18-06-28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