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MB때 노총 와해 공작’ 이동걸 소환

檢 ‘MB때 노총 와해 공작’ 이동걸 소환

나상현 기자
입력 2018-06-28 02:18
업데이트 2018-06-28 04: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명박 정부 국정원의 양대 노총 와해 공작에 관여한 혐의를 받는 이동걸 전 경남지방노동위원장이 검찰에 소환됐다. 이 전 위원장의 전 상관인 이채필 전 고용노동부 장관이 검찰 조사를 받은 지 이틀 만이다.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부장 김성훈)는 27일 이 전 위원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이 전 위원장은 2011년 이 전 장관의 보좌관을 지내면서 국정원 공작금 1억 7000만원을 ‘제3노총’인 국민노동조합총연맹(국민노총)에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당시 국정원이 양대 노총인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을 와해시키기 위한 국민노총의 설립과 운영에 불법적으로 관여했고, 이 과정에 이 전 장관과 이 전 위원장이 개입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특히 KT 노조위원장 출신인 이 전 위원장은 국민노총의 전신으로 알려진 새희망노동연대에서도 활동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 25일 이 전 장관도 불러 임태희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3억원을 요구한 정황 등을 추궁했다.

국민노총은 지방공기업연맹 등 전국 단위 6개 산별노조가 참여하면서 2011년 11월 출범했다. 국민노총은 ‘대립과 투쟁이 아닌 대화와 협력’을 내세우며 기존 노총과 거리를 뒀다.

국민노총은 2014년 한국노총과 통합될 때까지 민주노총의 핵심 사업장인 현대차·기아차에 복수노조 설립을 추진하는 등 공격적으로 조직을 확장하려 했다.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2018-06-28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