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쌍용차 해고자 숨진 채 발견…정리해고 사태후 30번째 희생

쌍용차 해고자 숨진 채 발견…정리해고 사태후 30번째 희생

신동원 기자
신동원 기자
입력 2018-06-27 20:19
업데이트 2018-06-27 21: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09년 쌍용차 정리해고 사태 후 복직을 못한 해고 노동자가 또 목숨을 끊었다. 30번째 사망자다.

27일 오후 3시 50분쯤 경기 평택시 독곡동 야산에서 금속노조 쌍용차지부 김모씨(48)가 숨진 채 발견됐다. 김씨는 시신 발견 한시간 여 전 가족에게 “미안하다 먼저 가겠다”며 자살을 암시하는 문자 메시지를 보냈다. 가족이 경찰에 미귀가 신고를 한 상태였다.

김씨는 쌍용차 파업 당시 선봉대 역할을 하며 파업을 주도한 혐의로 구속된 뒤 집행유예로 출소했으며 이후 생활고를 겪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김씨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보고 경위를 조사한 뒤 시신을 유족에게 인계할 예정이다.

김씨를 포함해 쌍용차 해고자들은 정리해고 6년 만인 2015년 12월 해고자 복직 등 ‘4대 의제’를 놓고 회사와 합의하면서 복직을 기대했으나 3년 가까이 지난 현재까지 복직은 이뤄지지 않았다. 지금까지 복직된 해고자는 45명으로 김씨를 비롯해 120명이 복직되지 못한 상태다.

김득중 쌍용차지부장은 “유가족과 향후 계획에 대해 논의중”이라며 “사측의 지지부진한 교섭이 계속된다면 또 다른 희생자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신동원 기자 asada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