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당권 후보 3명 컷오프… ‘文心’이 가른다

與 당권 후보 3명 컷오프… ‘文心’이 가른다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8-06-26 22:42
업데이트 2018-06-26 23: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친문 성향 권리당원 투표 비율↑

새달 말 중앙위원회서 예비경선
당대표와 최고위원 분리 선출
친문계 의원들 교통정리 돌입

더불어민주당이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8월 25일 전당대회를 앞두고 다음달 말쯤 예비경선을 치러 당대표 후보자를 3명으로 압축하기로 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들이 대다수인 권리당원의 투표 비율을 높이면서 ‘문심’(文心)이 당권의 향방을 판가름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26일 국회에서 전국대의원대회 준비위원회(전대 준비위) 1차 회의를 열고 전당대회 일정 등을 논의했다. 전대 준비위는 현재 시·도당 위원장이 돌아가면서 맡는 권역별 최고위원제도는 폐지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당대표와 최고위원 5명을 분리해서 선출하되 먼저 대표 후보는 3명, 최고위원 후보는 8명으로 각각 컷오프하기로 했다. 주요 당직자와 지역위원장, 민주당 소속 광역·기초단체장 등 500명으로 구성되는 중앙위원회가 컷오프를 진행한다.

대의원 현장투표 45%, 권리당원 ARS 투표 40%, 일반 국민과 당원의 여론조사 15%로 본선을 치를 계획이다. 본선 규칙이 확정되면 2016년 전당대회 때보다 권리당원 투표 비율은 늘어나고 일반 여론조사 비율은 낮아지게 된다.

현 지도부를 선출한 2016년 전당대회에서는 대의원 투표 45%, 권리당원 투표 30%, 일반 여론조사 25%를 각각 반영했다.

당비를 내는 권리당원 숫자가 대선과 지방선거 등을 치르면서 대폭 늘어났기 때문에 비중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민주당 대의원은 1만 3000명, 권리당원은 약 70만명으로 추산된다.

관건은 친문(친문재인) 성향 권리당원의 선택이다. 2016년 전당대회 당시 추미애 대표를 비롯해 친문계 시·도당 위원장이 싹쓸이 선출된 것도 권리당원의 영향력이 컸기 때문이다. 조직력으로 움직이는 대의원 투표 비중이 높았음에도 여성 최고위원 투표에서 원외인 양향자 후보가 문 대통령 영입 인사라는 영향력을 살려 재선의 유은혜 의원을 꺾은 게 대표적인 사례다.

때문에 문심을 얻기 위한 당대표 후보군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이해찬, 김진표, 최재성, 윤호중, 전해철 의원 등 친문계 주요 의원이 당대표 후보로 거론되면서 친문 진영에서는 늦어도 다음달 초까지 교통정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최 의원과 전 의원은 최근 만나 출마 문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지만 결론을 내리진 않았다. 친문 진영의 관계자는 “각자가 당대표에 강한 뜻이 있기 때문에 양보로 해결될 일이 아닌 데다 여론조사를 돌려서 단일화할지 명확한 기준을 정하기 어려워 난감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8-06-27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