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폼페이오 “北 비핵화 시간표 없다”… 北 진정성 확인 나선 美

폼페이오 “北 비핵화 시간표 없다”… 北 진정성 확인 나선 美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6-27 02:00
업데이트 2018-06-27 02: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국무, CNN 인터뷰 파장

“정상간 합의 달성 전진에 전념
구체적 로드맵 기대 너무 일러”

매티스 ‘시간표 제시’ 하루 만에
신속한 비핵화 후퇴 해석 소지도
일각선 후속 조치 탄력 대응 분석
이미지 확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AP 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AP 연합뉴스
‘북한 비핵화 시간표는 없다’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발언으로 워싱턴 정가가 25일(현지시간) 술렁였다. 북한의 신속한 비핵화를 요구해 온 미국이 한발 물러서는 게 아니냐는 지적과, 내부 시간표 설정에 따른 대북 유화적 제스처라는 분석도 나온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CNN에 “난 2개월이 됐든 6개월이 됐든 (북한의 비핵화) 시간표를 설정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두 정상 간 합의를 달성하기 위해 신속하게 전진하는 데 전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어 “두 나라(북·미) 사이에 40년간 갈등 관계가 이어진 이후 바로 구체적인 (비핵화) 로드맵을 기대한다는 것은 너무 이르다”고 덧붙였다.

이는 전날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의 ‘조만간 북한에 비핵화의 특정 요구 사항과 시간표를 제시할 것’이라는 발언뿐 아니라 지난 13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첫 임기인 2020년 말까지, 2년 6개월 내에 (북한의) 주요 비핵화가 달성되기를 바란다”는 자신의 발언을 뒤집은 것이기도 하다. 워싱턴의 한 소식통은 “폼페이오 장관의 오락가락 발언은 북한 비핵화 원칙인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에 이어 ‘신속한 비핵화’에서도 한발 물러선 것으로 해석될 소지가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두 사람의 메시지 차이를 엇박자로 단정하기에는 이르다는 해석도 제기된다. 폼페이오 장관의 발언은 비핵화 협상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첫 임기 내 등 목표 시점은 정해 두겠지만, 세부 이행 계획은 시간표에 얽매이기보다는 실질적 비핵화 조치를 끌어내기 위해 탄력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의미라는 것이다. 폼페이오 장관의 이날 “시간표를 정하지 않겠다”면서도 “협상을 지속할 만큼 충분한 진전이 있는지를 지속적으로 재평가하겠다”는 발언이 이 같은 맥락이라는 해석이다.

또 폼페이오 장관의 ‘노(NO) 시간표’ 발언은 매티스 장관의 백악관 내 입지 축소를 보여 주는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NBC방송은 “매티스 장관이 트럼프 정부의 핵심 외교·안보 정책 결정에서 사실상 배제되고 있다”고 전했다. 또 다른 소식통은 “지난해 12월 주이스라엘 미대사관의 예루살렘 이전 문제로 트럼프 대통령과 사이가 벌이진 이후 매티스 장관의 백악관 내 입지가 확 줄었다”고 지적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웨스트컬럼비아에서 열린 주지사 지지 유세에서 북한이 매년 6·25 당일 개최했던 ‘미 제국주의 반대’ 군중집회를 올해는 열지 않은 것에 대해 “북한이 전국 곳곳에서 반미 간판을 내리고 있다”면서 “세계는 훨씬 더 안전한 곳이 될 것이며 북한은 훨씬 더 나은 장소가 될 것”이라며 북·미 정상회담의 성과를 자화자찬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6-27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