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인규 “원세훈이 검찰총장에 전화해 ‘논두렁시계’ 보도 제안”

이인규 “원세훈이 검찰총장에 전화해 ‘논두렁시계’ 보도 제안”

신성은 기자
입력 2018-06-25 10:17
업데이트 2018-06-25 16: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사 당시 논란…“원세훈 고교후배와 식사 중 보도 접해 ‘파렴치’ 비난”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
노무현 전 대통령을 수사한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이 이른바 ‘논두렁 시계’ 보도의 배후에 국가정보원이 있고 검찰은 개입한 사실이 없다고 재차 반박했다. 그는 관련 조사에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이 전 부장은 과거 대검 중수부가 노 전 대통령을 수사할 때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임채진 당시 검찰총장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고급시계 수수 사실을 언론에 흘려달라고 요청했다고 폭로했다.

한편 이 전 부장의 주장에서 거론된 한 방송사는 “해당 주장은 명예훼손”이라며 민·형사 책임을 묻겠다고 밝혀 보도를 둘러싼 진실공방이 법적인 다툼으로 비화하고 강제수단을 동원한 조사가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미국에 체류 중인 이 전 부장은 25일 기자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원 전 원장이) 임채진 검찰총장에게도 직접 전화를 걸어 ‘노 전 대통령의 시계 수수 사실을 언론에 흘려 망신을 주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제안했다가 거절을 당한 적도 있다”고 주장했다.

노 전 대통령이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고급시계를 받았다는 의혹은 이로부터 일주일쯤 뒤인 2009년 4월 22일 KBS에 보도됐다고 이 전 부장은 밝혔다.

이 전 부장은 보도가 나갈 당시 원 전 원장의 고교후배인 김영호 전 행정안전부 차관 등과 저녁 식사 중이었고, 보도를 접한 뒤 욕설과 함께 원 전 원장을 강하게 비난했다고 주장했다.

이 전 부장은 “(국정원 간부들의 제안을) ‘거절하고 야단을 쳐서 돌려보냈는데도 결국 이런 파렴치한 짓을 꾸몄다. 정말 나쁜 X이다. 원세훈 원장님은 차관님 고등학교 선배 아니냐. 원세훈 원장에게 내가 정말 X자식이라고 하더라고 전해달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시계를 논두렁에 버렸다’는 내용의 2009년 5월 13일 SBS 보도 역시 국정원의 소행으로 의심한다고 이 전 부장은 언급했다.

이 전 부장은 “검찰이 더 이상 불필요한 오해를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해 여러 경로를 통해 그동안의 보도 경위를 확인해봤다. 그 결과 KBS 보도는 국정원 대변인실이 개입해 이뤄진 것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그간 국정원의 행태와 SBS 보도 내용, 원 전 원장과 SBS와의 개인적 인연 등을 고려해볼 때 SBS 보도의 배후에도 국정원이 있다는 심증을 굳히게 됐다”고 말했다.

이 전 부장은 “노 전 대통령의 고가 시계 수수 관련 보도는 유감스러운 일이나 저를 포함한 검찰 누구도 이와 같은 보도를 의도적으로 계획하거나 개입한 사실이 없음을 다시 한 번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시계 수수 보도를 자신이 기획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지난해 11월에도 ‘국정원 강모 국장 등 2명이 찾아와 원세훈 원장의 뜻이라며 시계 수수 사실을 언론에 흘리는 게 좋겠다는 취지로 말했지만 거절했다’고 해명한 바 있다.

이 전 부장은 “만일 제가 잘못한 점이 있어 조사 요청이 오면 언제든지 귀국해 조사를 받겠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SBS는 이 전 부장의 이날 주장에 대해 “‘당시 SBS의 보도 배후에 국정원이 있다’던 종전 주장에 아무런 구체적 근거가 없고 순전히 자신의 추정에 불과한 것이었음을 (이 전 부장이) 인정했다”고 반박했다.

SBS는 “지난해 언론단체와 SBS 시청자 위원, 언론노조 SBS지부 등이 참여한 ‘논두렁 시계’ 보도 경위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려 이 사안에 대해 면밀히 조사했지만 역시 어떠한 국정원의 개입 정황도 찾을 수 없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SBS는 “‘원세훈 원장과 SBS와의 개인적 인연’ 등의 확인되지 않은 주장을 통해 SBS의 명예를 심대하게 훼손한 데 대해 민·형사상 법적 책임을 물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정원 개혁위원회는 지난해 국정원 간부들이 이 전 부장을 만나 시계 수수 건을 언론에 흘려줘 적당히 망신을 주는 선에서 활용해달라고 언급한 것으로 확인됐지만, ‘언론플레이’를 구체적으로 지시하거나 실행한 사실은 발견되지 않았다는 자체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