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새와 비슷해 기존 레이더 안 잡히는 ‘비둘기 드론’ 개발해 운용(4)★사진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기사에서 캡처했습니다.

중국 새와 비슷해 기존 레이더 안 잡히는 ‘비둘기 드론’ 개발해 운용(4)★사진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기사에서 캡처했습니다.

최훈진 기자
입력 2018-06-25 22:19
업데이트 2018-06-25 22: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이 새와 비슷하게 날개를 퍼덕이며 비행하는 드론을 개발해 신장(新疆)위구르 자치구 등 5개 이상 성(省)에서 운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른바 ‘비둘기’라는 이름이 붙여진 이 드론은 기존 레이더에 안 잡힐 정도로 낮은 고도에서 나는 데다 크기가 작고 소리도 내지 않아 방공망에 위협이 될 수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5일 보도했다.

중국 서북공업대학 연구팀이 개발한 드론은 인민해방군과 정부기관 등 30여곳에서 이미 도입해 사용하고 있다. 연구를 이끈 이 대학의 교수는 중국 공군의 스텔스 전투기 J20 개발 프로그램을 담당한 선임 과학자 출신이다.

드론의 무게는 200g, 날개폭은 50㎝로 최대 시속 40㎞의 속도로 최장 30분간 날 수 있다. 고해상도 카메라, 위성항법시스템(GPS) 안테나, 비행 통제 시스템, 위성과 연결되는 데이터 송수신 장치 등을 장착했다.

고정·회전 날개로 작동하는 기존 드론과 달리 실제 새처럼 날개를 퍼덕여 움직인다. 이에 따라 공중으로 솟아오르거나 내려가고 회전하는 동작도 자연스럽다. 드론 개발에 참여한 한 연구원은 비둘기 드론이 100억 위안(약 1조 7000억원)의 경제적 가치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연구진은 “육안 감식이나 레이더 감시를 피할 수 있도록 생물학적으로 설계된 새로운 세대의 드론을 만드는 것이 목표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2000회 이상의 시험 비행에서 새들이 드론을 진짜 새로 착각해 옆에서 날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SCMP는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 정부가 몽골, 러시아, 중앙아시아 등과 국경을 접한 신장위구르 자치구를 비롯해 전국적으로 감시와 통제를 강화하기 위해 이 드론을 사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