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정하영 김포시장 당선자 “국장에 권한 대폭 위임 책임행정제 도입”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국장이 해당 주무과에 근무하며 결과에 책임지는 행정체계 운영


정하영 김포시장 당선자

정하영 경기 김포시장 당선자가 민선7기 행정 쇄신책으로 취임 후 즉시 ‘책임행정제’를 실시하겠다고 25일 밝혔다.

정 당선자가 밝힌 ‘책임행정제’는 일반행정의 대부분을 부시장을 중심으로 국장에게 권한을 대폭 이양하고 그 결과에 책임지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국별 소관 부서와 따로 떨어져 근무하던 국장실을 없애고 국장이 해당국 주무과에서 근무하도록 할 방침이다. 또 전결사항을 대폭 조정해 국장이 1차 책임을, 담당과장이 2차 책임을 지는 국장 책임행정을 도입한다.

그동안 김포시는 국장에게 별도 사무실을 제공해 국장이 현업부서와 따로 떨어진 곳에서 근무하는 탓에 부서 장악과 현장교감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정 당선자는 “남북평화시대 중심도시가 되려면 김포시가 서울과 인천·경기도와 긴밀한 협조 속에 위상을 정립해야 한다”며, “책임행정제를 도입해 부시장을 비롯한 국장을 중심으로 시 행정을 책임있게 수행하고 저는 김포시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세일즈맨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김포시는 인구가 짧은기간에 급증하며 도시 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해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 민원 발생 원인은 시민들과 소통부족 때문으로, 민원해결이 김포시정의 절반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저는 민원을 책임있게 해결하고,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도록 교통과 교육·문화·환경 등 시민삶의 질을 높이는 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정 당선자는 책임행정과 분권을 위해 고위공직자 인사검증제 실시와 읍면동장 주민추천제 실시를 공약으로 제안한 바 있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