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롯데 이사직 해임?… 위기의 신동빈

日 롯데 이사직 해임?… 위기의 신동빈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8-06-24 18:10
업데이트 2018-06-25 00: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9일 정기주총 결과 관심 집중
신 회장측 “오늘 보석 재차 요청”
해임시 한·일 롯데 균열 불가피


오는 29일 일본 롯데홀딩스의 정기 주주총회를 앞두고 구속 수감 중인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참석이 불투명해지면서 주총 결과에 관심이 모아진다. 주총에서는 신 회장의 이사 해임 안건을 두고 형인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과의 맞대결이 또 한번 치러질 전망이다. 재계 안팎에서는 만약 이번에 신 회장의 해임안이 의결되면 한·일 롯데의 연결고리가 끊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24일 롯데와 재계 등에 따르면 신 회장은 25일 열리는 항소심 5차 공판에서 법원에 보석 허가를 재차 호소할 계획이다. 앞서 신 회장의 변호인은 지난 20일 열린 항소심 공판에서 보석을 요청했다. 신 회장과 변호인 측은 “신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신 회장에 대한 해임 안건을 정기 주총 안건으로 제안해 일본 주주를 설득 중인데 구속 상태에서는 힘든 상황”이라면서 “만약 출국이 어렵다면 보석을 통해 국내에서 전화로라도 주주를 설득할 수 있게 해 달라”고 밝혔다. 이번 신 회장의 이사 해임 안건 및 신 전 부회장의 이사 선임 안건은 자신의 경영 복귀를 주장하고 있는 신 전 부회장이 직접 제출했다. 2015년 7월 ‘롯데 형제의 난’이 시작된 이후 치러진 지난 네 차례의 표 대결에서는 신 회장이 모두 승리했으나, 이번에는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다. 한편 신 회장의 해임 안건이 통과되면 51년 동안 이어져 온 한·일 롯데의 관계에 균열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 재계 관계자는 “신 회장이 그동안 양국 롯데를 연결하는 고리 역할을 해 왔던 만큼 신 회장이 해임되면 한국 롯데에 대한 일본 롯데의 지원이 대폭 축소될 가능성이 있다”면서 “동시에 한국 롯데의 경영에 일본 이사진이 영향력을 행사할 가능성도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8-06-25 1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