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군 유해 이르면 이번주 송환

미군 유해 이르면 이번주 송환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8-06-24 18:08
업데이트 2018-06-25 0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해 운송용 나무상자 北 전달

판문점 육로 통해 오산기지로
北매체 ‘북·미 성실이행’ 강조


북한에 있는 한국전 미군 전사자 유해의 실제 송환이 이르면 이번주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미군 유해 송환은 ‘6·12 싱가포르 북·미 공동성명 4항’의 합의 사항을 북한이 실제 이행한다는 의미가 있다.

주한미군사령부는 지난 23일 유해 송환을 위해 100여개의 나무 상자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으로 이송했고, 이와 별도로 미국으로 이송 시 필요한 158개의 금속관을 경기 오산 공군기지로 이동시켰다고 밝혔다. 당초 항공기를 통한 유해 운송 가능성도 제기됐으나, 결국 판문점 육로를 통해 유해를 넘겨받는 방식이 채택된 것이다.

주한미군 관계자는 24일 “어제 JSA로 이송한 100여개의 나무로 된 임시 운송 상자는 북측으로 넘어간 것으로 안다”며 “나무 상자는 임시로 유해를 수습해서 가져오는 용도이고 그 이후 오산에서 분류 작업을 거친 뒤 금속관에 넣어 비행기에 태울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유해는 판문점 육로를 통해 올 것”이라며 “북측에 있는 미측 관계자들이 하는 작업은 새로 발굴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발굴된 유해를 넘겨받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주한미군은 전날 유해 송환을 위해 유엔기와 관 받침대도 JSA로 이동시켰다. 미군 관계자는 “송환된 유해엔 미군도 있을 수 있고 유엔군의 일원인 영국군도 있을 수 있다”며 “오산에서 분류 작업을 거친 뒤 미군 유해 송환식을 거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군 관계자는 “오산에서 분류 작업을 하는데 한 10일 정도 소요되거나 더 많이 걸릴 수도 있다”며 “신원을 확인하고 유골을 분류하는 작업을 거친 후 금속관에 넣어서 하와이에 있는 미 국방부 전쟁포로·실종자확인국(DPAA)으로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미측에서 미군 유해 송환을 위해 준비한 금속관은 158개이지만, 유해 분류작업 결과에 따라선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언급했던 것처럼 실제 송환되는 미군 유해는 200여구 이상이 될 가능성도 있다.

북한은 이날 6·12 북·미 정상회담 공동성명의 성실한 이행 필요성을 강조하며 북·미 간 유해 송환이 임박했음을 암시했다. 북한의 대남 선전매체 ‘우리 민족끼리’는 ‘조(북)·미 협력의 새 시대를 열어 나갈 확고한 의지를 천명한 역사적 선언’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조·미 쌍방은 내외에 천명한 대로 공동성명을 성실히 이행하여 두 나라 사이에 수십 년간 지속되어 온 긴장 상태와 적대관계를 해소하고 조·미 협력의 새 시대를 열어 나가기 위한 책임 있는 노력을 다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8-06-25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