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제재 연장” “위대한 김정은”…비핵화 겨냥한 트럼프의 밀당

“北제재 연장” “위대한 김정은”…비핵화 겨냥한 트럼프의 밀당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6-24 22:36
업데이트 2018-06-24 23: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채찍 전략 하루 만에 당근카드

“엄청난 일” 대북 보상도 암시
미군 유해 송환 성과도 과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 이후 이례적으로 강한 어조로 대북 제재 연장을 발표한 지 불과 하루 만인 23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똑똑한 터프가이이자 위대한 협상가”라고 치켜세웠다. 이는 북한을 빨리 비핵화 세부 협상 테이블로 이끌기 위한 ‘당근과 채찍’ 전략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네바다주 공화당 전당대회 후 지역 기업인들과 만남에서 김 위원장을 칭찬하며 “북한이 ‘전면적인 비핵화’에 동참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고 미 언론이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당대회에서는 “북한은 엄청난 잠재력이 있고 김 위원장도 그 사실을 알고 있다”면서 “엄청난 일이 많이 일어날 것”이라며 비핵화의 ‘당근’을 제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이날 기독교 케이블 방송인 TBN에 “김 위원장이 북한으로 기업을 들여오고 싶어 한다”면서 “그들은 입지라는 측면에서 엄청난 잠재력이 있다. 놀라운 부동산을,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자연의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북한 해변에 콘도를 지을 수도 있느냐’라는 물음에 “그렇게 될 것으로 매우 확신한다”고 답했다. 이는 북한이 비핵화 절차를 빠르게 이행할 경우 미 기업의 대북 투자 등 커다란 경제적 성취를 이룰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이어 북·미 정상회담의 성과로 “우리는 아주 멋진 합의에 도달했다”면서 “(북한에 억류됐던) 인질들이 돌아왔고 전사한 위대한 영웅들(유해들)이 송환된다. 가장 큰 것은 비핵화”라며 정상회담의 성과 띄우기도 잊지 않았다.

그러나 북한의 비핵화를 재촉하기 위한 채찍도 놓지 않는 분위기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22일 대북 제재를 1년 더 연장하는 조치를 내렸다. 이는 비핵화에 대한 북한의 구체적인 행동 없이는 대북 제재를 풀지 않겠다는 의지를 거듭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의회 통지문에서 조지 W 부시 정부 시절 발동된 행정명령 13466호 등 6건의 대북 제재 행정명령 효력을 연장한다고 발표했다. 이들 행정명령은 북한 정부와 노동당, 주요 인사의 자산을 동결하고 북한의 국외 노동자 송출 금지, 광물 거래 등 돈줄을 차단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비핵화 입구 단계에서 먼저 대북 제재를 풀 이유가 없음을 분명히 한 것이다. 워싱턴 소식통은 “제재 해제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방북 등 북·미 간 향후 협상에 달려 있다”고 내다봤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6-25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