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대통령 “남북·북미합의 실천 공조”, 푸틴 “정상간 대화지지”

문대통령 “남북·북미합의 실천 공조”, 푸틴 “정상간 대화지지”

신성은 기자
입력 2018-06-22 21:19
업데이트 2018-06-22 21: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크렘린궁서 정상회담…문대통령 “한러는 한반도·유라시아 핵심 파트너”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남북·북미 정상회담 합의가 완전하고 신속하게 실천될 수 있게 러시아 정부와 계속해서 긴밀히 협의하고 공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러시아를 국빈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소규모 회담을 했다.

문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의 정상회담은 이번이 세 번째다.

예정보다 40분 지연돼 현지시간 오후 2시에 시작한 소규모 회담은 애초 계획보다 15분 길어져 60분간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남북·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 등 한반도 정세의 진전 과정을 적극 지지해주셔서 깊은 사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두 정상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항구적인 평화 구축이라는 목표를 공유하며 긴밀히 협력해 왔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나는 한국과 러시아가 한반도와 유라시아 대륙의 핵심적인 협력 파트너라고 생각하며, 러시아와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우리 정부 외교·안보 정책의 중요한 축으로 설정하고 있다”며 “푸틴 대통령의 신동방정책과 내가 추진하는 신북방정책 간 공통점이 매우 많기 때문에 양국이 협력할 때 더 큰 성공 거둘 수 있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또 “오늘은 77년 전 러시아의 대조국 전쟁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날”이라며 “한국민을 대표해 심심한 애도의 뜻 표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러시아 월드컵의 성공적인 개최를 축하드리고, 러시아 대표팀이 개막전에 이어 2차전에서도 대승을 거두고 가장 먼저 16강에 오른 것을 축하드린다”며 “학창시절 톨스토이·도스토옙스키·투르게네프의 소설과 푸시킨의 시를 읽으며 동경했는데 이렇게 방문하니 감회가 새롭다”고 했다.

이에 푸틴 대통령은 “대통령님께서 잘 아시는 바와 같이 러시아는 항상 한반도 정상(간 대화를) 지지해 왔다”며 “항상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데 나름대로 기여하도록 노력했고, 오늘도 꼭 논의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아시아에서 러시아의 우수한 파트너 중 하나로, 러시아의 아시아 파트너 중 (교역량) 2위이며 최근 추세가 아주 좋았다”며 “작년과 올해도 무역량이 계속 증가하고 있고, 200억 달러 정도 되는데 앞으로 더 늘어날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소규모회담에는 한국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우윤근 주러대사, 송영길 북방경제협력위원장,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등이 참석했다.

러시아에서는 세르게이 빅토로비치 라브로프 외교부 장관, 유리 페트로비치 트루트네프 정부 부총리 겸 러시아 대통령 극동연방관구 전권대표, 유리 빅토로비치 우샤코프 대통령 외교안보보좌관, 데니스 발렌티노비치 만투로프 산업무역부 장관, 이고르 일두소비치 사기토프 외교부 아주1국 부국장 등이 자리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