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찰, ‘세월호 보고 위증’ 윤전추 전 행정관 징역 1년6월 구형

검찰, ‘세월호 보고 위증’ 윤전추 전 행정관 징역 1년6월 구형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6-22 15:50
업데이트 2018-06-22 15: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전추 “당시 최선의 방법이라 생각…돌아보니 잘못” 선처 호소

검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과정에서 세월호 상황 보고와 관련해 위증한 혐의로 기소된 윤전추 전 청와대 행정관에 대해 징역 1년 6개월을 선고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이미지 확대
청문회 불출석 윤전추 항소심 선고공판 출석
청문회 불출석 윤전추 항소심 선고공판 출석 국회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 특위 청문회에 불출석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윤전추 전 청와대 행정관이 20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항소심 선고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18.4.20 연합뉴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0부(황병헌 부장판사) 심리로 22일 열린 공판에서 윤 전 행정관에게 이같이 구형했다.

윤 전 행정관은 헌재의 탄핵 사건 심판에 증인으로 참석해 선서한 후 박 전 대통령이 오전 9시께 관저 집무실로 들어가는 것을 봤고, 오전 10시께 세월호 상황 보고서를 전달했다고 허위 증언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윤 전 행전관은 자신의 이런 진술과 달리 박 전 대통령이 관저 침실 이외 장소로 움직이는 것을 본 사실이 없고, 어떤 서류도 전달한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윤 전 행정관은 최후 진술에서 “혐의를 인정한다. 당시 제 위치나 공무원 신분으로서 최선의 방법이라 생각했다. 돌아보니 잘못이었고 헌재나 국민께 죄송한 마음이다”라면서 울먹이며 선처를 호소했다.

앞서 윤 전 행정관은 국회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 특위 청문회에 정당한 사유 없이 불출석한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 받았고, 지난 4월 항소심에서 벌금 1천만원으로 감형받았다. 이 사건은 현재 대법원에서 심리 중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