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장자연 추행’ 피의자 부인, ‘서지현 사건’ 조사단 일원이었다

‘장자연 추행’ 피의자 부인, ‘서지현 사건’ 조사단 일원이었다

입력 2018-06-21 18:41
업데이트 2018-06-21 18: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희진 검찰 성추행 사건의 진상규명과 피해회복을 위한 진상 조사단장이 26일 서울 동부지검에서  검찰 내 성추행 및 인사불이익 의혹 등에 대한 수사결과 발표를 하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조희진 검찰 성추행 사건의 진상규명과 피해회복을 위한 진상 조사단장이 26일 서울 동부지검에서 검찰 내 성추행 및 인사불이익 의혹 등에 대한 수사결과 발표를 하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최근 ‘장자연 리스트’ 사건으로 조사를 받은 전직 기자의 부인이 서지현 검사 성추행 사건 등을 조사한 검찰 ‘성추행 사건 진상 규명 및 피해회복 조사단’의 일원이었던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21일 미디어오늘은 ‘미투’ 고발의 원조격 사건인 ‘장자연 리스트’ 사건 피의자로 최근 서울중앙지검 여성아동범죄조사부(부장 홍종희)에 4차례 소환돼 조사를 받은 전직 조선일보 기자 A(49)씨의 부인이 현재 부산지검에 있는 B 검사라고 보도했다.

피의자 A씨는 1995년 조선일보에 입사, 9년간 사회부·경제부·정치부 기자를 거친 후 2003년 퇴사, 2004년 한나라당 후보로 총선에 출마했다가 낙선했다. 그는 2008년 장자연 사건 발생 당시 국내 한 사모투자전문회사 상무이사였다.

지난 4월초 KBS는 장자연 사건에 대해 보도하면서 “A씨의 부인이 검사라서 수사가 어려웠고, 소환을 요구해도 나타나지 않았다”는 경찰 관계자의 말을 전한 바 있다.

A씨의 부인 B 검사가 바로 검찰 성추행 사건 조사단에서 공보 업무를 맡은 검사였던 것. B 검사는 서지현 검사와 사법연수원 33기 동기로, 2002년 춘천지검 강릉지청에서 첫 근무를 시작, 2005년 여검사로는 처음으로 대검찰청 부공보관(검찰연구관)에 임명됐다고 미디어오늘은 전했다. 장자연 사건 때에는 서울남부지검에 재직 중이었다.

조사단 구성 당시 검찰 측은 B 검사에 대해 학교폭력 사건 등 여성·아동 사건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라고 소개했다. 당시 조사단 면면을 소개한 연합뉴스 기사에는 “학교폭력 사건에서 우수한 실적을 올린 검사로 여성·아동 사건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가 높은 검사로 꼽힌다. 제일기획 광고기획자 출신으로, 지난해 서울대에서 ‘북한의 경제개발구법에 관한 연구’를 주제로 박사 학위를 받은 통일법 분야 전문가”라고 나왔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장자연 사건’이 검찰 과거사위가 재수사를 권고할 만큼 심각한 성폭력 사건이자 왜곡된 수사 의혹을 받는 ‘검찰 내 적폐’ 사건이었는데도, 피의자의 가족이 검찰 내 성폭력 사건 진상을 규명하는 조사단에 포함된 것이 부적절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