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내일 적십자회담인데 명단도 안 보내... 또 무슨 이유?

北, 내일 적십자회담인데 명단도 안 보내... 또 무슨 이유?

입력 2018-06-21 15:45
업데이트 2018-06-21 15: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박경서 회장  ‘적십자회담에서 억류자 문제 제기 생각없어’
박경서 회장 ‘적십자회담에서 억류자 문제 제기 생각없어’ 남북 적십자 회담 우리측 대표인 박경서 대한적십자사 회장이 21일 오후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에서 강원도 고성으로 떠나기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우리측 대표단은 고성 금강산 콘도에서 숙박한 뒤 22일 오전 8시20분쯤 동해선 남북출입사무소를 출발해 버스를 타고 육로로 방북할 예정이다. 회담에서는 8?15를 계기로 한 남북 이산가족 상봉 문제가 집중적으로 논의될 전망이다. 2018.6.21/뉴스1
남북이 22일 8·15 이산가족·친지 상봉 행사를 위한 적십자회담이 개최할 예정이지만, 북측은 아직 회담 대표단 명단 등을 남측에 통보하지 않고 있다. 그럼에도 남측 대표단을 회담 장소인 북측 금강산 호텔과 인접한 남측 강원도 고성으로 출발했다.

21일 통일부 등에 따르면 우리 정부는 최근 이번 적십자회담에 나설 남측 대표단 명단과 회담에 관한 실무적 내용을 담은 통지문을 북측에 발송했지만, 북측은 이날 오후 3시현재까지 이에 대한 회신을 보내지 않고 있다. 일단 남측은 북측의 회신 여부에 상관없이 우리 측 대표단을 이날 오후 동해선 육로 인근으로 출발시켰다.

우리측 수석대표인 박경서 대한적십자사 회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삼청동 남북회담본부에서 강원도 고성으로 출발하기에 앞서 “북측과 인도주의 제반문제, 특히 이산가족 5만7000명의 한을 푸는 프로그램을 어떤 식으로 얼마만큼 어떻게 하느냐는 것을 잘(협의)하고 오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판문점 선언에서) 8·15 전후로 이산가족 상봉 또는 인도주의 프로그램을 하기로 했고 그 일환으로 제가 가는 것”이라고도 말했다.

이들이 22일 오전에 바로 고성 남북출입사무소(CIQ)를 거쳐 회담 장소인 금강산으로 이동해 북측과 회담을 가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회담에서 가장 중요한 의제는 남북 정상이 ‘4·27 판문점 선언’에서 합의한 8·15 계기 이산가족·친지 상봉행사의 구체적인 일정과 상봉 규모 등을 정하는 일이다.
이미지 확대
고성으로 출발하는 적십자회담 대표단
고성으로 출발하는 적십자회담 대표단 남북적십자회담의 우리측 수석대표인 박경서 대한적십자사 회장을 태운 차량이 21일 오후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를 빠져나가고 있다. 대표단은 이날 고성으로 간 뒤 22일 동해선 육로를 통해 회담장인 금강산으로 향해 8?15 이산가족상봉행사 등 인도적 사안 논의할 예정이다. 2018.6.21 연합뉴스
북측은 최근 각종 회담 및 교류협력 일정과 관련해 남측의 통지문에 대한 회신을 최대한 늦추거나 뒤늦게 일정을 수정제의 해오곤 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개성공단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준비 작업에 대해서도 당초 우리 정부는 이달 14~15일에 실시하자고 지난 12일 북측에 제의했지만, 북측은 우리 정부 제의일이 지난 15일 오후 뒤늦게 일정을 19~20일로 수정제의 해왔다. 이달 열린 남북 체육회담(18일),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14일)은 남북 간 통지문 교환이 순조롭게 진행되기도 했지만, 5월 16일 열릴 예정이었던 남북 고위급 회담은 회담 당일 북측의 일방적 취소 통보로 무산됐다 이달 1일에 다시 열리기도 했다. 이번에도 북측이 빠듯한 일정을 이유로 회담 기일 연장을 제안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그렇다고 해도 정부는 북한의 회신을 압박하는 차원에서도 CIQ 인근인 고성에서 대기하며 북측의 통지를 기다린다는 방침이다. 정부 관계자는 “북측도 내부에서 실무적으로 논의나 검토를 하고 있는 것 같다”며 “이산가족 상봉은 판문점 선언에 담긴 내용이니 북한도 이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 회장은 북한에 억류된 우리 국민 6명의 송환 문제를 거론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협상이라는 게 총론이 우선이 되고 각론이 후에 따라와야 하니까 각론이 총론을 훼방하면 안 된다”며 “그럴 (거론할) 생각은 아직 없다”고 말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