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WHO, 트랜스젠더, 정신장애자로 안 본다

WHO, 트랜스젠더, 정신장애자로 안 본다

입력 2018-06-20 16:07
업데이트 2018-06-20 16: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123rf 제공
123rf 제공
세계보건기구(WHO)가 성전환자(트랜스젠더)를 더이상 정신 장애로 보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트랜스젠더를 ‘정신적, 행태적, 신경발달학적 장애’로 분류하던 WHO는 ‘성적 부조화’로 새로 분류한다고 AFP 통신 등 외신이 20일 보도했다.

사전적인 의미로 트랜스젠더는 사회적 성과 생물학적 성이 일치하지 않는 사람을 가리킨다. 이 가운데 자신의 성과 반대되는 성을 가지려고 갈망하는 사람을 성전환자라고 한다.

WHO는 5만 5000개의 질병, 부상, 사망원인 등을 취급하는 목록 속에 이를 포함하고 내년 5월 제네바에서 열리는 세계보건총회에서 회원국들의 승인을 받을 예정이다.

WHO는 성적 부조화를 개인이 경험한 성과 타고난 성 사이의 두드러지고 지속적인 부조화라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123rf 제공
123rf 제공
WHO 생식건강연구분야 코디네이터인 래일 세이는 “새로운 분류로 인해 낙인이 줄어들 것이고, 그렇게 되면 이러한 사람들에 대한 사회의 수용도 한결 수월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들이 정신적 장애인 범주에서 벗어남으로써 의료 서비스와 보험 혜택의 폭이 넓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미 프랑스와 덴마크 등 일부 국가는 트랜스젠더를 다시 분류하고 정신 장애에서 제외했다.

WHO가 장애과 질병에 대한 분류를 바꾼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동성애(호모섹슈얼)의 경우 1948년에는 정신질환으로 분류됐지만 1970년대 들어 질병 목록에서 제외됐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