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80억 운영비 절감”
액화 천연가스 재액화 시스템은 LNG 운반선 운항 중 화물창에서 자연적으로 기체로 변하는 가스를 모아 다시 액체로 만들어 화물창에 집어넣는 장치로 LNG 운반선의 운영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신기술이다. 이 장치를 달면 선주는 연간 80억원의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2016년 세계 최초로 부분 재액화 시스템을 적용한 LNG 운반선 건조에 성공한 데 이어 이번에 완전 재액화 시스템을 적용한 LNG 운반선을 성공적으로 건조, 인도함으로써 세계 최고의 LNG 관련 기술 경쟁력을 보유하게 됐다. 올해 대우조선해양이 수주한 9척의 LNG 운반선은 모두 완전 재액화 시스템을 탑재할 예정이다.
대우조선해양은 고압 엔진용 부분 및 완전 재액화 시스템을 적용한 선박을 성공적으로 건조, 인도한 데 이어 저압 엔진용 완전 재액화 시스템을 적용한 선박도 곧 건조할 예정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41척의 LNG 운반선 수주 잔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올해 수주량도 9척으로 가장 많다.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18-06-20 2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