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SKT, 국내 첫 5G 표준 데이터 전송 성공

SKT, 국내 첫 5G 표준 데이터 전송 성공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8-06-19 17:50
업데이트 2018-06-20 01: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키아 연구소서 공동 시연

글로벌 표준 ‘단독 규격’ 활용
상용 초기엔 ‘복합 규격’ 사용


SK텔레콤이 국내 이동통신업체 중 처음으로 5세대(5G) 이동통신 글로벌 표준을 활용해 데이터 전송 시연에 성공했다.

SK텔레콤은 18일(현지시간) 폴란드 브로츠와프 노키아 연구소에서 글로벌 통신장비업체 노키아와 이동통신 송수신 전 과정을 5G로 처리하는 ‘엔드 투 엔드’(End-to-End) 데이터 전송과 초저지연 데이터 처리 등에 성공했다. 이와 함께 가상현실, 초고화질 동영상, 자율주행, 스마트 팩토리 등 다양한 응용 서비스 가능성도 확인해 5G 조기 상용화에 한층 더 가까이 다가가게 됐다.

이번 시연은 지난 13일 이동통신 표준화단체인 3GPP가 정한 5G 단독 규격(SA)을 활용해 이뤄졌다. SA는 통신의 전 과정이 5G로 이뤄지는 네트워크 기술 표준으로, LTE망을 함께 사용하는 복합 규격(NSA) 기반 기술과 차이가 있다. NSA 규격이 표준화된 지난해에도 시연에 성공한 SK텔레콤은 NSA, SA 규격 기술을 동시에 개발하고 있다.

5G를 처음 상용화할 때는 NSA 표준 단말과 장비가 활용될 전망이다. SK텔레콤 측은 “상용화 초기에는 5G 서비스 지역에 한계가 있는 만큼 LTE네트워크와 연동이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하며 추후 SA 표준 기반의 5G를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K텔레콤 박진효 ICT기술원장은 “5G 글로벌 표준에 부합하는 기술 검증에 성공함에 따라 5G 상용화 경쟁에서 앞서갈 추진력을 마련했다”면서 “5G 단말 출시 및 네트워크 구축 등 최초 상용화를 위한 모든 영역에서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8-06-20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