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제 블로그] 올 여름철 전력난 우려…이론상 괜찮다는 정부

[경제 블로그] 올 여름철 전력난 우려…이론상 괜찮다는 정부

황비웅 기자
황비웅 기자
입력 2018-06-19 23:18
업데이트 2018-06-20 01: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업계 “최대수요보다 28GW 여유”

설비 예비율만 따지는 건 무리수
휴점 설비 뺀 ‘공급 예비율’ 관건

올 여름철 무더위가 찾아오면 전력난이 발생할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설비 용량 예상치가 최대 전력 수요보다 높기 때문에 전력난은 없을 것이라고 말하지만, 실제로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이뤄질지는 정부도 예상하지 못하는 부분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19일 올 여름철 전력난이 발생할지 여부에 대해 “전력 수요에 따른 공급 예상치가 나와 봐야 안다”고 말했습니다. 전력통계정보 시스템에 따르면 올 여름철(6~8월) 설비용량 예상치는 약 118GW 수준으로 예측됩니다. 설비용량은 국내 모든 발전설비를 동원해 생산해 낼 수 있는 전력 규모를 의미합니다. 업계에서는 올 2월 기록한 역대 최대 전력 수요가 약 87.6GW였기 때문에 올여름 예상 최대 전력 수요를 90GW로 가정하면 28GW 정도 여유가 있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보통 겨울철에 그해의 최대 전력 수요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설비 예비율만으로 전력 공급을 예상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설비 예비율은 우리나라 전체 발전 총량을 나타내는 것으로 실제로 가동되는 발전량을 보려면 공급 예비율을 산정해야 합니다. 공급 예비율은 고장이나 정비 등을 위해 가동을 중지한 설비들의 발전량을 뺀 것을 의미합니다. 정부 관계자는 “전력 수요가 얼마일지 예측을 해야 공급 예비율을 산정할 수 있다”면서 “정확한 공급 예비율 공개는 추후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지난겨울 10여 차례 있었던 급전 지시(DR·수요감축 요청)에 대해서는 적극 해명했습니다. 산업부 관계자는 “급전 지시는 전기가 모자라서 내리는 게 아니고 전력 수요를 관리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겨울철에는 오전 10~12시, 오후 3~5시에 전력 수요가 집중되는데 전력을 감축하지 않으면 발전소를 신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3~4시간의 최대전력수요(피크) 시간 때문에 발전소를 추가로 짓는 것은 비효율적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입니다.

세종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8-06-20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