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당 “중앙당 해체·당명 교체”… 재선 15인 “김성태 독단” 반발

한국당 “중앙당 해체·당명 교체”… 재선 15인 “김성태 독단” 반발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18-06-19 00:20
업데이트 2018-06-19 0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성태 “청산·해체 진두지휘”… 일부 “선거참패 책임, 사퇴를”

6·13지방선거에서 사상 유례없는 참패를 당한 자유한국당의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18일 중앙당을 해체하고 당 이름도 바꾸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같은 개혁 방안에 대해 당내 일각에서 즉각 반발이 제기돼 개혁이 순조롭게 진행될지는 불투명하다.

김 권한대행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오늘부로 한국당은 중앙당 해체를 선언하고 곧바로 중앙당 해체 작업에 돌입하겠다”면서 “내가 직접 중앙당 청산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청산과 해체 작업을 진두지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외부에서 영입한 혁신 비대위원장에게 당 쇄신작업과 인적청산 등 전권을 줄 예정이며 기존의 기득권과 계파도 인정하지 않겠다”고 했다.

또 “중앙 당사를 공간적으로 최소화하고 전국에 산재한 당 자산을 처분해 당 재정 운용 또한 효율화하겠다”면서 “당 자산으로 마련된 재원으로 당 조직의 구조조정을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당내에서는 김 권한대행의 중앙당 해체 방침에 ‘김성태 독단’이라며 반발 기류도 형성됐다. 박덕흠 의원 등 재선 의원 15명은 “변화와 혁신은 1인이 하는 게 아니라 다 같이 참여해 변화와 혁신을 꾀해야 한다”면서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했다. 원외당협위원장 중심의 한국당 재건비상행동도 성명을 내고 “김 원내대표는 이번 선거참패의 책임을 지고 즉각 사퇴해야 할 대상자”라고 비판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18-06-19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