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대통령 “회의 직접 보며 공유”…참모회의 靑 직원에 중계(종합)

문대통령 “회의 직접 보며 공유”…참모회의 靑 직원에 중계(종합)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6-18 12:14
업데이트 2018-06-18 17: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 “경우에 따라 중계”…노무현 정부서도 직원들에 중계한 적 있어

청와대는 18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이날 오후 문 대통령이 주재하는 수석·보좌관 회의 진행 상황 전체를 청와대 전 직원에게 처음으로 생중계했다.
수석·보좌관 회의 청와대 직원들에게 실시간 공개
수석·보좌관 회의 청와대 직원들에게 실시간 공개 18일 오후 청와대 비서실 직원이 온라인으로 생중계된 대통령 주재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를 시청하고 있다. 이날 수석·보좌관 회의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로 청와대 직원들에게 회의 진행 상황 전체를 청와대 전 직원에게 처음으로 생중계했다. 2018.6.18
연합뉴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정부 들어 처음으로 수보회의를 영상중계 시스템으로 청와대 전 직원에게 공개한다”며 “실시간 중계로 국정철학과 대통령 지시사항, 논의 내용을 폭넓게 공유하자는 취지”라고 말했다.

다만 청와대 직원들에게 공개된 수보회의 전 장면을 이후에라도 국민에게 공개하는 방안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는 게 청와대 설명이다.

청와대는 노무현 정부 당시 참모회의를 이번과 같은 형태로 직원들에게 중계한 적 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평소 수석·보좌관회의가 열리는 여민1관 회의실의 옆방인 대회의실(영상회의실)에서 진행됐다.

청와대 직원들은 같은 시각 자신이 쓰는 컴퓨터의 업무관리 시스템에 접속해 회의를 실시간으로 지켜보고 있었다.

문 대통령은 회의에서 “현장에 참석한 분들 뿐만 아니라 비서실 직원 모두가 업무관리시스템으로 회의를 볼 수 있게 했다”며 “직원들이 문서를 통해서 회의 결과를 보는 게 아니라 회의 논의 내용을 직접 보고 공유할 수 있게 했다”고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1일 수보회의에서 “화상회의 때 진짜 제대로 토론하는 모범을 보여야 하는데, 딜레마가 있다”며 “회의 공개가 자유로운 토론이 어렵다거나 카메라를 의식해서 안 된다는 게 아니라 예컨대 반대의견을 낼 경우 거기에 이해관계가 있는 사람들의 반발을 살 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문 대통령은 “하지만 가급적 좀 투명하게 다 보여주면서 회의하자”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회의에서도 “이런 시스템이 되기를 바라왔으나 한편으로는 민감한 현안도 있고 (내용이) 미리 알려지면 곤란한 내용들이 있어서 그간 실현을 못했다”며 “앞으로 이런 방안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이날 수석보좌관회의는 영상을 통해 대통령 비서실 직원들이 실시간으로 시청을 했다. 2018. 6. 18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이날 수석보좌관회의는 영상을 통해 대통령 비서실 직원들이 실시간으로 시청을 했다. 2018. 6. 18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 대통령 취임 초기인 지난 해 5월 25일 수보회의 당시 문 대통령은 “이제 받아쓰기는 필요 없다. 논의에만 집중해주기 바란다”며 “앞으로는 가급적 종이 문서를 사용하지 않고 노트북 회의를 하도록 준비해달라”고 지시한 바 있다.

김 대변인은 “당시 대통령 말이 (회의 공개에 대한) 문제의식”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1시간 30분 동안 진행되는 수보회의 전체가 청와대 직원들에게 실시간 영상 중계됐지만, 향후에도 계속 공개할지는 결정되지 않았다.

김 대변인은 “항상 공개할 것 같지는 않고 경우에 따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6·13 지방선거 이후 정부에 대한 당부 발언, 경제구조 개혁 필요성과 개혁에 따른 경제주체들의 고통분담 문제나 부작용에 대한 대비사항에 대해 언급할 예정이라고 김 대변인은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논의될 안건을 고려해 청와대 전 직원 대상 중계가 결정된 것이냐는 질문에 김 대변인은 “안건과 무관하다”며 “영상회의를 먼저 하자고 얘기가 됐고, 안건은 그 후에 조정됐다”고 답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