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8월25일 새 지도부 선출 전당대회…전준위 구성 돌입

민주, 8월25일 새 지도부 선출 전당대회…전준위 구성 돌입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6-18 09:24
업데이트 2018-06-18 09: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 올림픽 실내체육관서 개최…대표 후보군만 19명

더불어민주당은 대표와 최고위원 등 새로운 지도부를 선출하기 위한 전당대회를 8월 25일 서울 올림픽 실내체육관에서 개최한다.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하는 추미애 대표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하는 추미애 대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 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6.18
뉴스1
민주당은 18일 국회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박범계 수석대변인이 전했다.

당은 전대 일정을 정한 만큼 곧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 구성에 착수한다.

사전 절차로 조직강화특위 설치. 지역위원회와 시·도당위원회 개편 작업도 한다.

전준위가 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은 ‘룰 세팅’이다.

당은 또 서울·제주, 인천·경기, 영남, 호남, 강원·충청 등 5개 권역의 시도당 위원장 중 호선을 통해 최고위원들을 선출한 권역별 최고위원제를 폐지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조만간 지도부 선출 방식을 확정한다.

현재로선 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해 선출하는 ‘단일성 집단지도체제’ 도입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는 최고 득표자가 대표가 되고 차순위 득표자가 최고위원이 되는 순수 집단지도체제보다 대표 권한이 더 강력하다.

박범계 수석대변인은 룰 세팅과 관련해 “오늘은 논의되지 않았다”면서 “전준위, 조강특위 구성과 세부적인 룰 정리, 지도체제를 어떻게 하느냐 문제가 남아있다”고 설명했다.

차기 지도부는 2020년 21대 총선 공천권을 행사한다.

민주당은 오는 22일 국회에서 당무위원회의를 열어 전준위 구성안을 비롯해 선거관리위원회와 조직강화특위 구성안을 의결한다.

대표 권한이 더욱 막강해지는 만큼 하마평에 오르내리는 당내 도전자들도 많은 상황이다.

후보군으로는 7선의 이해찬 의원, 6선의 이석현 의원, 5선의 이종걸 의원, 4선의 김진표·박영선·설훈·송영길·안민석·최재성 의원, 3선의 우상호·우원식·윤호중·이인영 의원, 재선의 박범계·신경민·전해철 의원, 초선의 김두관 의원 등이 거론된다.

4선의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나 3선의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의 출마 가능성도 제기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