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와대 “문무일, 수사권 조정-자치경찰제 동시 실시 요청”

청와대 “문무일, 수사권 조정-자치경찰제 동시 실시 요청”

입력 2018-06-18 08:06
업데이트 2018-06-18 08: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청와대에서 검·경 수사권 조정과 관련해 관계 부처 수장들과 오찬을 하며 얘기를 나누고 있다. 문 대통령부터 시계 방향으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이철성 경찰청장, 조국 민정수석, 임종석 비서실장, 문무일 검찰총장, 박상기 법무부 장관.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청와대에서 검·경 수사권 조정과 관련해 관계 부처 수장들과 오찬을 하며 얘기를 나누고 있다. 문 대통령부터 시계 방향으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이철성 경찰청장, 조국 민정수석, 임종석 비서실장, 문무일 검찰총장, 박상기 법무부 장관.
청와대 제공
청와대는 18일 문무일 검찰총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검경 수사권 조정과 자치경찰제의 동시 시행을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총장이 검경 수사권 조정 관련 법안에 자치경찰제 도입을 요구했다는 보도에 대해 “자치경찰제 입법화건과 관련 문 총장은 ‘법에 못 박아 달라’고 요청하지 않았다”며 “다만 ‘동시에 실시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5일 박상기 법무부 장관,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문 총장,이철성 경찰청장 등과 오찬을 함께한 자리에서 “검경 수사권 조정안이 나오면 검찰·경찰 다들 미흡하게 여기고 불만이 나올텐데 구성원들이 잘 받아들일 수 있도록 잘 설득해 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검경 수사권 조정과 함께 자치경찰제 추진을 지시하면서 “다만 자치경찰제는 법이 마련돼야 하는 만큼 자치경찰을 언제 실시하냐 하는 문제는 국회의 선택을 존중하라”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