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6·12 북미 정상회담] 해변 대신 카펠라호텔 5분 산책…제2의 ‘도보다리 대화’는 없었다

[6·12 북미 정상회담] 해변 대신 카펠라호텔 5분 산책…제2의 ‘도보다리 대화’는 없었다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8-06-12 23:10
업데이트 2018-06-12 23: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보다리 산책’은 재현되지 않았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2일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호텔에서 단독정상회담과 확대정상회담, 업무 오찬까지 숨 가쁜 일정을 소화하고 오후 12시 35분(한국시간 오후 1시 35분) 산책에 나섰다.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이 호텔에서 걸어서 5분 거리인 팔라완 해변을 걸으면서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눌 것으로 기대됐지만 실제로는 카펠라호텔 주변을 약 5분간 돌아보는 것으로 끝났다. 하지만 통역 없이 두 정상이 직접 대화를 나눈 시간은 채 1분이 되지 않았다.

업무 오찬을 마친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은 호텔 건물에서 나와 취재진을 향해 산책로를 따라 걸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주변의 화초를 가리키며 몇 마디를 건넸고, 김 위원장은 미소로 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산책로 주변에 대기하던 취재진 앞에 잠시 멈춰 “정상회담에서 많은 진전이 이뤄졌다. 정말로 환상적인 회담”이었다면서 “기대했던 것 이상이었다. 이제 사인하러 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발언하지 않았고, 취재진을 지나치자 양국 통역이 정상들 뒤로 따라붙었다.

전현준 우석대 초빙교수는 “김 위원장의 영어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는 모르겠지만, 통역도 대동하지 않은 상황에서 매우 짧은 거리를 걸었다. 남북 정상회담 당시의 도보다리에서처럼 깊은 대화를 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라면서 “그런데도 굳이 산책한 것은 북·미 양국 실무진에게 합의문 세부 내용을 수정할 시간을 주고, 언론에 양 정상의 친밀감을 보여 주려 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8-06-13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