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미정상회담] 가볍게 ‘툭툭’…스스럼없는 北美 스킨십 눈길

[북미정상회담] 가볍게 ‘툭툭’…스스럼없는 北美 스킨십 눈길

입력 2018-06-12 11:12
업데이트 2018-06-12 1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 세계 생중계 고려해 예를 지키면서도 친근한 모습 연출한듯

이미지 확대
[북미정상회담] 북미정상, 역사적인 첫 악수
[북미정상회담] 북미정상, 역사적인 첫 악수 역사적 첫 북미정상회담이 열린 12일 오전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호텔에서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북미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2018.6.12 [스트레이츠타임스 홈페이지 캡처=연합뉴스] 연합뉴스
12일 역사적 대면을 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첫 만남에도 스스럼없는 스킨십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이날 오전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 호텔의 회담장 입구에서 만난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만면에 미소를 띤 모습으로 천천히 걸어와 손을 잡았다.

손을 꽉 잡기는 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평소 보여줬던 거친 악수는 아니었다. 손을 잡고 흔드는 내내 두 사람은 가볍게 대화를 나누는 모습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른손으로 김 위원장과 악수를 하면서 친근함을 표현하려는 듯 왼손으로 김 위원장의 오른팔을 가볍게 잡는 듯이 쳐 눈길을 끌었다.

이어진 기념촬영 이후 트럼프 대통령은 다시 한 번 김 위원장의 팔을 오른손으로 살짝 쳤다. 결례되지 않도록 툭 치는 손에 힘을 주지는 않는 모습이었다.

악수와 기념촬영을 마친 후 두 사람은 김 위원장이 나왔던 쪽의 문으로 함께 들어갔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등에 살짝 손을 올리고 다른 손으로 방향을 안내해주는 듯한 제스처를 취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도 악수와 기념촬영을 마치고 걸어가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팔에 손을 올리며 친근한 제스처에 ‘화답’하는 장면이 TV 카메라에 잡혔다.

화기애애한 분위기는 모두발언에서도 이어졌다.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는 의심 없이 좋을 관계를 맺을 것”이라고 하자 김 위원장은 아주 밝은 웃음을 지었다.

김 위원장이 “우리는 모든 것을 이겨내고 이 자리까지 왔다”고 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에게 엄지손가락을 치켜들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 모두 두 사람의 악수가 전 세계에 생중계되는 점을 감안, 예의를 지키면서도 동시에 친근한 모습을 보여주려 한 것으로 보인다. 전날 심야까지 이어진 실무협상에서 어느 정도 합의가 이뤄졌다는 신호로도 해석된다.

일각에서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 모두 역사적 북미정상회담에 여유 있게 나서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보이지 않는 기 싸움을 벌인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