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김정은, 회담서 미사일 엔진 실험장 폐쇄 약속”

트럼프 “김정은, 회담서 미사일 엔진 실험장 폐쇄 약속”

입력 2018-06-12 17:31
업데이트 2018-06-12 17: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정상회담을 마치고 기자회견을 통해 회담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AF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정상회담을 마치고 기자회견을 통해 회담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AFP 연합뉴스
12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정상회담을 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기자회견을 통해 회담 내용을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미사일 엔진 실험장을 폐쇄하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그리고 기자회견을 마친 직후에 문재인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북·미정상회담이 열린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위원장과 밀도 있는 회담을 가졌다”면서 “허심탄회하고 생산적인 회담”이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비핵화를 수용하면 이룩하지 못할 것은 없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비록 공동 합의문에는 반영되지 않았지만 김 위원장이 회담에서 “미사일 엔진 실험장을 폐쇄하겠다고 말했다”면서 “실험장이 조속히 파괴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북미정상회담 공동 합의문에 서명했다. 두 정상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평화체제 보장, 새로운 북미 관계 수립, 전사자 유해송환 등에 합의했다.

먼저 양국은 ‘평화와 번영을 바라는 두 나라 국민들의 열망에 따라 새로운 북미 관계를 수립하기로 약속했다’는 내용에 합의했다. 이어 ‘한반도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평화 체제를 건설하기 위해 두 나라가 함께 노력한다’는 조항에도 뜻을 같이 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지난 4월 27일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합의한 ‘판문점 선언’도 합의문에 명시됐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판문점 선언을 재확인하면서 ‘북한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노력한다’는 내용에 합의했다.

마지막으로 두 정상은 ‘신원이 확인된 전쟁포로, 전쟁 실종자들의 유해를 즉각 송환하는 것을 포함해 전쟁포로, 전쟁실종자들의 유해 수습을 약속한다’는 내용에도 의견을 모았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