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경남·충북’, 한국 ‘충남·부산’, 바른미래 ‘서울’ 화력 집중

민주 ‘경남·충북’, 한국 ‘충남·부산’, 바른미래 ‘서울’ 화력 집중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8-06-11 23:38
업데이트 2018-06-12 02: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각 당 대표 어느 지역에 공들였나

추미애, 광주·세종 제외 모두 찾아
홍준표, 대구·경남 한 번도 안 가
박주선·유승민, 安 전방위 지원
조배숙, 후보 많은 전남·북 ‘올인’
이정미, 서울·인천 잦은 ‘발도장’
이미지 확대
6·13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재·보궐선거를 이틀 앞둔 11일 여야 5당 대표는 촌각을 아껴 가며 각 당의 전략 지역을 빈틈없이 찾았다. 공식선거운동을 시작한 지난달 31일부터 이날까지 각 당 대표가 방문한 지역을 분석해 보면 이번 선거에서 각 당이 중요시하는 지역을 가늠해 볼 수 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변이 없는 한 민주당의 승리가 확실시되는 전남, 광주와 세종을 제외하고 전국 15개 시·도에 발도장을 찍었다. 서울은 세 차례 방문했고 경기, 충북, 경남은 두 차례나 찾았다. 민주당은 경남지사 선거 승리를 약세인 부산·경남(PK) 지역의 교두보로 삼으려고 하기 때문에 경남은 어느 지역보다도 공들이는 곳이다.

또 경기지사 선거는 당초 이재명 민주당 후보의 높은 지지율로 문제없어 보였지만 막바지에 터진 여배우 스캔들로 예의주시해야 할 지역이 됐다. 때문에 추 대표는 10일 경기 전역을 돌며 이 후보 지지를 호소했다.

추 대표는 11일 경남 사천시장 지원 유세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과거의 지방자치와 다르게 쓸데없이 4대 강에 돈 퍼붓고 최순실같이 나라 살림 곶감 빼먹듯이 빼먹는 그런 부정부패 다 없애고 국민이 낸 세금 지방에 돌려주겠다고 한다”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12일 마지막 선거운동 때는 부산, 울산, 대구, 대전을 찍고 서울에서 마지막 유세를 할 계획이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서울은 7차례, 부산·경기·충남은 두 차례 찾았다. 한국당은 충남지사 선거는 해볼 만하다고 판단해 지난달 31일 공식선거운동 첫날에도 충남을 찾았다. 또 홍 대표가 지난 8일 며칠 만에 유세를 재개하며 서울 다음으로 찾은 곳도 텃밭인 부산이었다.

그러나 홍 대표는 한국당의 뿌리인 대구와 경남은 단 한 차례도 방문하지 않았다. 대구 쪽에서는 홍 대표가 남북 정상회담 이후 지나치게 수위가 높은 비난 발언을 하면서 부담감을 느낀 지방자치단체장 후보가 그의 유세를 반기지 않는 데다 경남 쪽에서는 기초단체장 공천 문제로 홍 대표에 대한 불만이 있기 때문이다.

홍 대표는 이날 지방 유세를 잠시 쉬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판세 분석에 집중했다. 그는 “이번 선거는 문재인 정부 1년 민생을 판단하는 선거로 남은 이틀 동안 민생 파탄을 알리는 데 주력하고 마지막으로 기회를 한 번 더 달라고 간곡히 호소하겠다”고 말했다.

홍 대표는 12일 경기를 찾은 뒤 야권 개편의 승부처인 서울시장 선거를 돕기 위해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마지막 유세를 할 예정이다.

바른미래당의 경우 박주선 공동대표는 광주, 유승민 공동대표는 대구에 집중하는 투트랙 전략을 구사했다. 유 대표는 대구만 6차례 찾았고 박 대표는 광주에 5차례, 경기에 4차례 방문했다. 두 대표가 처음으로 같이 유세를 한 곳은 지난 3일 서울 송파구와 강동구였다. 바른미래당 최대의 승부처가 서울시장 선거인 만큼 안철수 후보를 함께 도왔다. 유 대표와 박 대표는 각각 서울만 6차례, 5차례 방문하기도 했다.

박 대표는 “한국당과 김문수 서울시장 후보는 오로지 득표율 2위 전략으로 사악한 정치 굿판을 벌이고 있다”며 김 후보의 사퇴를 요구했다.

호남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 당선에 사활을 건 민주평화당은 호남과 광주를 집중공략했다. 특히 조배숙 대표는 전북만 7차례, 전남은 4차례 방문하며 그곳에서 살다시피 했다. 그도 그럴 것이 평화당은 광역단체장 후보로는 전남·전북지사 후보 2명만 낸 데다 기초단체장 후보 44명 중 절반 이상인 28명이 모두 전남·전북에 몰려 있기 때문이다. 이날 전북에서 선대위 회의를 연 평화당은 전북 기초단체장 선거 14곳 중 최소 5곳 이상에서 승리할 것으로 봤다.

정의당은 서울과 인천, 경기 등 수도권에 집중했다. 이정미 대표는 서울에는 7차례, 인천은 6차례, 경기는 세 차례씩 방문했다. 정의당의 주요 지지층인 30~40대가 많이 사는 수도권에 기초단체장 후보를 대거 내세웠기 때문이다. 정의당은 선거 운동 내내 한국당을 퇴출하고 정의당을 제1야당으로 만들어 달라고 호소했다. 홍 대표가 지난 주말 부산을 찾아 큰절 유세를 한 것에 대해 이 대표는 “이런 읍소 유세는 때가 되면 돌아오는 각설이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유영재 기자 young@seoul.co.kr
2018-06-12 1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