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심창민은 왜 사이드암 경쟁에서 밀렸나

심창민은 왜 사이드암 경쟁에서 밀렸나

한재희 기자
입력 2018-06-11 19:08
업데이트 2018-06-11 19: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의 심창민 - 연합뉴스
삼성의 심창민 - 연합뉴스
심창민(삼성)이 간발의 차로 ‘선동렬호’에 승선하지 못해 아쉬움을 자아내고 있다.

선동렬 야구국가대표팀 감독 및 코칭스태프는 11일 서울 강남구 도곡동 야구회관에서 코치진 회의를 마친 뒤 최종엔트리 24명을 발표했는데 여기에 심창민의 이름은 없었다. 심창민은 올시즌 30경기에서 4승(무패) 6세이브 4홀드 평균자책점 2.86의 좋은 성적을 거뒀으나 엔트리에는 합류하지 못한 것이다. 사이드암 경쟁에서 임기영(KIA), 박치국(두산), 박종훈(SK)에게 밀렸다.

세 명의 선수들에 비해 심창민의 성적이 크게 뒤지지 않는다. 가장 중요한 지표인 평균자책점에서 임기영은 5.65, 박치국은 2.70, 박종훈은 5.00에 달한다. 박치국을 제외하고는 모두 심창민보다 기록이 나쁘다.

다만 임기영과 박종훈의 경우 선발 투수다. 선 감독은 투수진을 12명으로 꾸리려 했다가 11명으로 줄이면서 대신에 이닝을 길게 던질 수 있는 선수들을 대거 합류시켰다. 선발 투수가 6명이나 포함되면서 임기영과 박종훈도 이름을 올린 것이다. 결국 심창민은 같은 불펜 사이드암 선수인 박치국을 넘지 못해 대표팀에서 낙마한 것으로 해석된다.

선 감독은 “둘 중에 외관 성적으로는 (심)창민이가 훨씬 낫다. 하지만 연투 능력과 WAR(대체 선수 대비 승리 기여도)에서 (박)치국이가 훨씬 앞선다. 이런 면을 감안해 치국이를 선택하게 됐다”며 “마무리를 빼고 나면 불펜 투수가 4명뿐이 안 된다. 연투를 했을 때 창민이가 방어율이 높다. 치국이는 연투를 했을 때도 방어율이 낮게 나왔다”고 말했다.

하지만 연투 능력 이외에서는 심창민이 앞서는 수치가 많다. 이닝당 출루율에서는 심창민(0.98)이 박치국에 앞선다. 피안타율에서도 심창민(.200)이 박치국(.250)보다 낫다. 올시즌 볼넷이 심창민은 9개인데 박치국은 11개에 달한다. 결국 심창민도 박치국 못지 않은 선수였지만 간발의 차로 대표팀에 승선하지 못한 것이다. 박치국과 마찬가지로 심창민도 아직 군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금메달을 딸지도 모르는 아시안게임 대표팀 불발이 더욱 아쉽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