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위스 2026 동계올림픽 유치 포기, 월드컵은 13일 결판

스위스 2026 동계올림픽 유치 포기, 월드컵은 13일 결판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6-11 09:23
업데이트 2018-06-11 09: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위스가 주민 투표 결과를 받아들여 2026년 동계올림픽 개최지 선정 경쟁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스위스 발라이스주 주민들은 시옹에서 대회를 개최하는 데 자금을 지원하자는 주민투표안을 부결시켜 유치 경쟁에 뛰어들지 못하게 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도 스위스가 시옹 외 다른 도시를 추천할 계획도 없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영국 BBC가 10일(이하 현지시간) 전했다.

이에 따라 이탈리아 토리노와 밀라노, 오스트리아 그라츠, 스웨덴 스톡홀름, 터키 에르주룸, 캐나다 캘거리, 일본 삿포로 등 6개 도시만 계속 유치 경쟁을 벌이게 됐다. 2026년 동계올림픽 개최지 선정은 2019년 9월 회원국 투표로 결정된다.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에 참여한 크로스컨트리 스키 선수들이 오륜 마크 뒤쪽에서 설원을 내달리고 있다. AFP 자료사진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에 참여한 크로스컨트리 스키 선수들이 오륜 마크 뒤쪽에서 설원을 내달리고 있다.
AFP 자료사진
한편 같은 해의 월드컵 축구대회 개최지는 이날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린 국제축구연맹(FIFA) 집행위원회에서 미국-캐나다-멕시코 연합과 모로코가 최종 후보 둘로 결정돼 13일 207개 회원국 가운데 유치에 나선 4개국이 빠진 203개국이 참여하는 투표를 통해 최종 결정된다.

이와 관련해 FIFA 유치평가위원회는 이달 초 개최지 적합도 조사를 실시해 미국-캐나다-멕시코로 구성된 북중미 연합에 4.0점, 모로코에는 2.7점을 매겼다. 모로코는 예산 투입에서만 북중미 연합에 앞섰을 뿐 구장, 자국 리그, 숙소 및 교통 등 인프라 부문에서 크게 밀렸고 미디어, 마케팅, 티켓 등에서도 북중미 연합에 더 높은 점수를 빼앗겼다. FIFA는 모로코의 각종 시설 등에 대해 월드컵을 개최하기에 위험부담이 적지 않다는 평가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2026년 월드컵은 본선 참가국이 32개팀에서 48개팀으로 늘어 경기 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개최국은 80경기를 치를 수 있는 경기장을 확보해야 한다. 모로코는 160억달러를 투입해 14개의 구장을 보수하거나 새로 지어서 준비하겠다고 설명했지만 새로운 구장을 나중에 활용하는 문제에서 낮은 점수를 받을 수밖에 없었다. 북중미 연합은 현재의 구장만으로도 추가 건설 없이 지을 수 있어 FIFA의 ‘화이트 엘리펀트’ 두려움을 없애기에 유리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