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숨겨진 패를 읽어라” 치열한 정보전

“숨겨진 패를 읽어라” 치열한 정보전

김규환 기자
입력 2018-06-10 23:02
업데이트 2018-06-10 23: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한국어 능통 외교관 현지 급파

北 최대 인력 투입 회담 최종 점검
한·중·일도 물밑 정보 수집 총력
美정보기관, 中첩보 활동에 촉각

‘세기의 담판’으로 불리는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각국이 치열한 정보전에 돌입했다. 중요한 회담일수록 내밀한 ‘작전 회의’나 교섭 내용, 공개되지 않는 합의 사항들을 먼저 알아내는 것이 중요한 만큼 회담 당사국인 북한과 미국은 물론 한국과 중국, 일본 등이 모든 외교자산을 동원해 물밑에서 정보 수집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회담 당사국인 북한과 미국은 가용 인력을 최대한 투입해 의전과 경호 및 현지 정보 수집에 열을 올리고 있다. 주한 미대사관 직원들은 이달 초부터 싱가포르에 머물고 있다고 현지 소식통이 10일 전했다. 백악관은 정상회담이 확정된 직후부터 한국어가 능통한 외교관들을 싱가포르에 급파하도록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싱가포르에서는 김창선 북한 국무위원회 부장과 조 헤이긴 미 백악관 부비서실장 등이 의전과 경호 등에 대해 최종 점검을 하고 있다. 게다가 북·미 간에는 상대 카드를 읽기 위한 첩보전도 전개될 공산이 크다.

일본은 야치 쇼타로 국가안보국장과 6자회담 수석대표인 가나스기 겐지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을 이날 싱가포르에 급파했다. 일본 정부는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한 정보 수집을 위해 두 사람을 파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국 정부도 청와대뿐만 아니라 외교부 등 관계부처 인력을 현지에 파견해 회담 정보를 수집하는 데 외교력을 집중시키고 있다.

미국은 특히 중국의 정보 수집 활동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미 정보기관 관계자들은 이번 회담에서 중국의 첩보 활동 차단이 중요하다는 지적을 하고 있다고 NBC방송이 지난 8일(현지시간) 전했다. 전직 미 관리는 중국은 싱가포르에서 뛰어난 첩보 수집 능력을 갖고 있다며 “중국 측이 알고 싶어 하는 것은 회의에서 무슨 말이 나오고 무슨 일이 일어나느냐는 것”이라고 말했다.

NBC는 미 관리들이 자신을 접대하는 현지 식당이나 술집 웨이터들이 중국 쪽에 매수될 가능성을 우선 걱정하고 있다고 전했다. 싱가포르는 중국과의 교류가 왕성한 곳이다. 북한과 미국 양쪽 모두와 관계가 좋아 정상회담 장소로 낙점됐지만 중국계가 많은 ‘화교 국가’이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8-06-11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