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안 무섭다” 베트남의 반중국 시위 확산 왜?

“중국 안 무섭다” 베트남의 반중국 시위 확산 왜?

이석우 기자
입력 2018-06-10 16:13
업데이트 2018-06-10 16: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토지임대 문제 갈등에 베트남 정부, 경제특구 토지임대 기간 축소

베트남 전역에 경제특구의 토지임대 기간을 둘러싼 반중국 시위가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다.

베트남 정부는 10일 관련 법안의 수정을 공표하는 등 진화에 나섰지만, 반중국 시위가 어떤식으로 확산되고, 전화될 지 전전긍긍하고 있다. 중국과의 갈등이 정부의 관리 범위를 넘어가고, 시민운동으로 확산될 까 노심초사하는 셈이다.

주말이던 지난 9일 수도 하노이시를 비롯해 남부 경제중심지 호찌민시의 산업단지, 푸꾸옥 섬 등 전국 곳곳에서 이례적으로 각각 수백 명, 수 천 명에 이르는 시민이 반중 시위를 벌였다. 지난주 열린 국회 질의·응답에서도 토지임대 기간을 둘러싼 질문이 쏟아졌고, 응우옌 쑤언 푹 총리는 전문가들로부터 우려하는 메시지와 전화를 많이 받았다고 일간 뚜오이쩨 등 현지 매체가 지난 9일 보도했다.

앞서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도 베트남 국민들이 중국이 특구의 투자를 독점하면서, 영향력을 확대하는 것을 우려하면서 감정적으로 반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10일 일간 베트남뉴스 등에 따르면 상황이 악화되자 베트남 정부는 성명에서 애초 15일로 예정했던 경제특구 관련법안의 국회 심의·의결을 오는 10월로 연기하고 법안 수정안을 다시 제출하기로 했다. 외국인 투자자에게 최장 99년간 토지 임대를 허용하는 조항을 아예 삭제해 기존(최대 70년)대로 유지할 것으로도 알려졌다.

반중 시위와 걷잡을 수 없게 번저나가자 푹 총리는 “국회에 최종 법안을 제출하기 전에 경제특구 토지임대 기간을 적절히 줄이겠다”면서 “여론을 국회에 전달했고, 국회가 임대 기간을 결정할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그는 또 “법안 내용에 대한 오해가 있는 것 같다. 토지임대는 정해진 기간에만 가능하지 무기한 가능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푹 총리는 이와 함께 “독점과 안보위기를 막기 위해 경제특구 토지를 임차할 수 있는 동일 국가 투자자를 제한할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베트남 정부는 “국회의원, 과학자, 경제학자, 전문가, 국민의 열정적이고 책임 있는 의견을 듣고 국회에 법안 처리 연기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소셜미디어에서는 “중국에 특혜를 줘 국가 안보가 위협받을 수 있다”는 비판이 쏟아졌고, 세간에서는 “정부가 중국에 땅을 팔아넘기려는 것이냐”는 말까지 돌았다. 시위에서 시민이 ‘중국,물러가라“고 적힌 피켓이나 대형 펼침막을 들고 거리 시위를 벌였다. 참가자들은 중국과 영유권 분쟁을 벌이는 쯔엉사 군도(스프래틀리 제도,중국명 난사군도), 호앙사 군도(파라셀 군도, 중국명 시사군도)와 베트남을 연호하며 반중감정을 드러냈다.

남중국해에서 중국과 치열한 영유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베트남 사회 저변에 중국 자본의 대대적인 진출에 대한 반감까지 커지면서 최근 베트남 정부의 경제특구 관련법을 매개로 반중감정이 대대적으로 분출되고 있는 셈이다. 시위 장면은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로 생중계되면서 시위 참가자들을 응원하는 댓글이 쇄도했고, 파일공유를 통해 급속히 퍼져나갔다.

이석우 선임기자 jun88@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