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南, 2년여 만에 개성공단 방문…“일부 기계 불능·벽면 누수”

南, 2년여 만에 개성공단 방문…“일부 기계 불능·벽면 누수”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8-06-08 22:32
업데이트 2018-06-08 23: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동연락사무소 추진단 시설 점검

추진단 “판문점 선언 이행 첫 조치”
교류협력협의사무소·숙소 지하 침수 등
“개·보수 필요한 곳 적지 않게 발견”
이미지 확대
천해성(왼쪽) 통일부 차관을 단장으로 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추진단이 8일 오전 개성공단 내 남북교류협력협의사무소 앞에 도착해 황충성(왼쪽 두 번째)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부장을 비롯한 북측 인사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통일부 제공
천해성(왼쪽) 통일부 차관을 단장으로 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추진단이 8일 오전 개성공단 내 남북교류협력협의사무소 앞에 도착해 황충성(왼쪽 두 번째)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부장을 비롯한 북측 인사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통일부 제공
이미지 확대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추진단이 이날 개성공단 내 남북교류협력협의사무소 지하 1층 전기실과 기계실을 점검하고 있다.  통일부 제공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추진단이 이날 개성공단 내 남북교류협력협의사무소 지하 1층 전기실과 기계실을 점검하고 있다.
통일부 제공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추진단이 8일 개성공단을 방문하면서 공단 폐쇄 2년 4개월 만에 남측 당국자의 개성공단 방문이 실현됐다. 정부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설치와 개성공단 재개는 무관하다고 밝혔지만 향후 북한의 비핵화 이후 대북 제재가 해제되면 공단 가동 재개 여부도 검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천해성 통일부 차관을 단장으로 한 추진단 14명은 이날 경의선 육로로 오전 9시 30분쯤 개성공단 내 남북교류협력협의소에 도착해 오후 4시 30분까지 점검을 마치고 남측으로 귀환했다.

추진단이 점검한 곳은 개성공단 종합지원센터, KT 통신센터, 남북교류협력협의사무소와 직원 숙소 등이다. 점검 결과 시설 대부분은 외관상 양호했으나 일부 건물에선 개·보수가 필요한 부분이 발견됐다.

통일부 관계자는 “남북교류협력협의사무소와 숙소는 지하층이 침수됐고 일부 기계 장비 불능, 벽면 누수, 유리 파손 등 개·보수가 필요한 곳이 적지 않게 발견됐다”고 밝혔다.

정부는 점검 결과를 토대로 관계기관과 전문가 협의를 거쳐 추가 점검 여부를 판단하고 개·보수에 착수키로 했다. 남북은 이달 중 개·보수 공사 기간에 사용할 임시 연락사무소를 열 계획이다.

남북 당국자가 상주하는 공동연락사무소가 문을 열면 민간 교류 협력을 논의하는 남북 간 상시 대화채널이 가동될 것으로 보인다. 오는 12일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결과에 따라 북한의 비핵화와 대북 제재 해제 논의가 이뤄진다면 개성공단 가동 재개를 비롯한 남북 경협 관련 논의도 이뤄질 수 있다.

이날 추진단을 안내한 황충성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부장과 원용희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부장 등 5명의 북측 인사들도 시설 점검에 적극 협조했다고 통일부는 설명했다.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은 개성공단을 담당하는 북측 기관이다. 황 부장은 지난 1월 남북 고위급회담 등에 대표단으로 참석했었다.

천 차관은 이날 방북 전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에서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설치는 판문점 선언 이행의 첫 번째 조치이면서 지속 가능한 남북 관계 발전을 위한 중요하고 의미 있는 조치”라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개성공단 설비 점검 계획을 묻자 “기본적으로 공동연락사무소 설치와 관련된 시설 등을 점검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선을 그었다. 정부는 비핵화에 진전이 있어야 개성공단 가동 재개가 가능하다는 입장을 견지해 왔다.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북·미 정상회담을 앞둔 현재 상황에서 개성공단 재개 가능성을 이야기하긴 이르지만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개성공단에 있기 때문에 앞으로 남북 교류협력의 거점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2016년 2월 박근혜 정부는 북한의 4차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를 ‘무력도발’로 규정하고 개성공단 가동 중단을 결정했다. 이에 북측은 입주기업의 설비, 물자, 제품 등 모든 자산을 동결하고 개성공단 폐쇄로 맞대응했다. 특히 남북 사이의 군 통신과 판문점 연락 채널까지 폐쇄하면서 남북 관계는 오랜 냉각기를 가져야 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8-06-09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