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문수 “서울 52개 대학 주변 4차 산업 특구로 개발”

김문수 “서울 52개 대학 주변 4차 산업 특구로 개발”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6-07 09:55
업데이트 2018-06-07 09: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특구 관련 부동산 취·등록세 면제…5년간 재산세는 절반만”

이미지 확대
김문수 자유한국당 서울시장 후보. 연합뉴스
김문수 자유한국당 서울시장 후보.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김문수 서울시장 후보는 7일 서울의 52개 대학 주변을 4차 산업 특구로 개발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김 후보는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에서 “서울시와 자치구, 대학, 지역, 기업이 협력해 대학 주변을 신기술·신산업 및 R&D(연구개발) 시설, 상업·문화 시설, 주거 시설 등이 공존하는 복합공간으로 개발해 좋은 일자리가 넘치는 혁신성장 거점으로 집중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의 대학을 ▲ 태릉권(노원구, 도봉구) ▲ 성수권(광진구, 성동구) ▲ 홍릉권(동대문구, 중랑구) ▲ 성북권(강북구, 성북구) ▲ 신촌권(마포구, 서대문구, 은평구) ▲ 도심권(용산구, 종로구, 중구) ▲ 강서·구로권(강서구, 구로구) ▲ 동작권(관악구, 동작구) ▲ 강남권(강남구, 송파구) 등으로 나눠 순차적으로 특구를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4차 산업 특구와 관련한 시설의 건축 규제를 완화하고, 관련 부동산의 취득세와 등록세를 면제하는 한편 최초 5년간 재산세도 50% 깎아주겠다고 공약했다.

또 글로벌 기업의 투자를 유치해 세제와 인프라를 지원해주고, 연구기관 창업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김 후보는 먼저 제2종 일반주거지역인 한양대 주변과 서울시립대 주변을 일반상업지역으로 바꾸고 ‘캠퍼스 특구’로 지정해 주민들을 위한 시설과 공원 등을 함께 개발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서울과기대 인근의 자연녹지지역을 ‘태릉 테크노밸리’로 지정해 유휴부지를 활용하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