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손학규 “‘안철수 살아있네’ 느껴… 김문수 단일화 결단해야”

손학규 “‘안철수 살아있네’ 느껴… 김문수 단일화 결단해야”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6-05 10:19
업데이트 2018-06-05 10: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바른미래당 손학규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은 5일 같은 당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와 자유한국당 김문수 서울시장 후보 간 단일화에 대해 요구들이 많다며 안 후보로의 단일화를 위한 김 후보의 결단을 희망했다.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손학규 상임선대위원장
발언하는 손학규 상임선대위원장 바른미래당 손학규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이 3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6.3 연합뉴스
손 위원장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길거리를 가다보면 단일화에 대한 요구들이 많고 특히 중년층, 노년층은 단일화에 대한 기대가 아주 크다”면서 “김 후보도 ‘내가 안 되는 게 뻔한데 안 되는 게 뻔한 것을 해야 되나’ 고민이 많을 것이고, 한국당 다른 후보자들에 대한 영향도 있을 것인데 정치라는 게 결단의 미학이니 (김 후보에) 그것을 기대해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인위적, 공학적 단일화는 할 수 없는 것이고 박원순 후보를 견제할 사람으로 한쪽으로 ‘쏠림 현상’이 나타날 것이니 그렇게 해서 자연스러운 단일화를 기대해야 되지 않겠나”라고 덧붙였다.

그는 “‘샤이 안철수’ 이런 게 분명히 있다”며 “지지자들이 여론조사상 안 잡히는 것이지 현장 유세를 하면 ‘안철수 살아있네’ 하는 걸 느낀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결국은 ‘박원순 시장이 7년 동안 뭐 했지, 4년을 더 해?’라는 비판적 의문들이 꽤 있다”며 “견제와 균형을 바라는 민주주의 심리로 막판 투표심이 바뀔 것”이라고 기대했다.

앞서 김, 안 후보는 3일 시내 모처에서 심야회동을 하고 단일화 문제를 논의했으나 김 후보가 여론조사를 제안하고 안 후보는 양보를 요구하며 맞선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은 8∼9일 사전투표가 실시되고 7일부턴 여론조사 공표가 불가능하므로 단일화의 마지노선을 사실상 6일까지로 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