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진家’ 이명희 구속영장 기각

‘한진家’ 이명희 구속영장 기각

나상현 기자
입력 2018-06-04 23:24
업데이트 2018-06-05 0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법원 “일부 혐의 다툼의 여지 있어”

‘밀수·탈세’ 조현아는 세관에 소환
조원태 ‘부정 편입’ 인하대도 조사
고개숙인 모녀
고개숙인 모녀 상습 폭행, 특수 상해 등 7가지 혐의를 받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부인 이명희 전 일우재단 이사장이 4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법에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죄송하다”는 말만 반복하고 있다(왼쪽). 같은 날 오전 조 회장의 큰 딸인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이 밀수·탈세 혐의에 대한 조사를 받기 위해 인천본부세관으로 들어가는 모습(오른쪽).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연합뉴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일가의 추락에는 날개가 없어 보인다. 4일 조 회장의 부인 이명희(69) 전 일우재단 이사장은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았고, 맏딸인 조현아(44) 전 대한항공 부사장은 세관 당국에 소환됐다. 인하대에서는 맏아들 조원태(43) 대한항공 사장의 ‘부정 편입학 의혹’과 관련한 교육부 현장 조사가 실시됐다.

이 전 이사장은 이날 오전 10시 20분쯤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 출석하면서 취재진에게 “죄송하다”고 입을 열었다. 시선을 아래로 향한 채 법원으로 걸어 들어온 그는 ‘누구에게 죄송하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재차 “여러분들께 다 죄송하다”고 말했다. 이후 여러 질문이 이어졌으나 입을 굳게 다물었다. 이 전 이사장은 상습·특수 폭행, 특가법상 운전자폭행, 상해, 업무방해, 모욕 등 7가지 혐의를 받고 있다. 하지만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한 서울중앙지법 박범석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일부 범죄 혐의에 대해 다툼의 여지가 있고 증거 인멸 및 도주의 우려가 없다”며 이날 밤 늦게 영장을 기각했다.

조 전 부사장은 어머니보다 20분쯤 앞선 오전 9시 58분 피의자 신분으로 인천본부세관에 출두했다. 지난달 24일 필리핀 출신 가사 도우미 불법 고용 의혹으로 출입국 당국의 조사를 받은 뒤 11일 만에 다시 포토라인에 선 것. 그 역시 기자들의 질문에 “죄송합니다”라고만 답했다. 조 회장 일가는 해외에서 구매한 개인 물품을 관세를 내지 않고 국내로 몰래 들여온 혐의를 받고 있다. 조 회장 일가의 밀수·탈세 혐의와 관련한 소환 조사는 조 전 부사장이 처음이다. 관세청은 조사 결과에 따라 영장 신청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추가 소환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교육부는 이날 오전 9시쯤 조사반 5명을 인하대로 보내 조 사장의 1998년 편입학 부정 의혹 관련 조사를 시작했다. 이틀로 예정된 조사에서 교육부는 현재 편입학 운영 실태와 함께 의혹이 처음 불거졌을 당시 이를 조사했던 교육부 판단과 처분이 적절했는지도 살펴볼 계획이다.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2018-06-05 1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