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일부 “북한 軍수뇌부 동시교체했다면 이례적”

통일부 “북한 軍수뇌부 동시교체했다면 이례적”

입력 2018-06-04 11:28
업데이트 2018-06-04 11: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개성 공동연락사무소 개설위한 사전점검단 빠른 시일내 방북”

통일부는 4일 북한이 인민군 수뇌부 3인방을 모두 교체한 것으로 전해진 것과 관련, “모두 한꺼번에 교체했다면 이례적인 상황”이라고 밝혔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군 총정치국장이 김수길로 바뀐 것은 공식확인됐지만 “인민무력상과 총참모장은 (교체가) 공식적으로 확인되지 않았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교체 배경과 관련, 지난달 18일 북한이 보도한 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1차 확대회의를 거론했다.

백 대변인은 당시 북한은 회의에서 ‘당 중앙군사위 일부 위원들의 해임 및 임명, 무력기관 책임일꾼들에 대한 해임 및 임명 등이 논의됐다’고 보도했다면서 “그런 북한 나름의 입장이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정보당국의 한 관계자는 전날 “박영식 인민무력상과 리명수 총참모장은 각각 노광철 인민무력성 제1부상과 리영길 총참모부 제1부총참모장으로 교체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군 서열 1위인 총정치국장이 김정각에서 김수길로 교체된 사실은 지난달 26일 북한 매체를 통해 확인된 바 있어 군 수뇌부 3인방이 모두 교체된 것으로 관측됐다.

백 대변인은 개성공단에 설치하기로 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설 준비를 위한 사전점검단의 방북 일정과 관련해선 “사전점검단이 빠른 시일 내에 현장에 가서 점검하고 필요한 공사나 개·보수 상황이 어떤지를 알아볼 것”이라며 “그를 계기로 해서 아마 임시 공동연락사무소가 운용되도록 그렇게 남북 간에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연락사무소에 대한 전력공급 방안을 묻자 “사전점검단이 북측 지역에 가서 현장 상황이 어떤지, 어떤 시설들을 저희가 활용할 수 있는지 그런 부분들이 점검될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조명균 장관은 5일 방한 중인 피터 마우러 국제적십자위원회(ICRC) 총재와 면담할 예정이다.

백 대변인은 면담 내용과 관련, “구체적인 사안이라기보다도 남북 간 최근 인도적 현안에 대해서, 상호 관심사에 대해서 의견교환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