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두테르테 “한반도 평화 지지 확인”

입력 : ㅣ 수정 : 2018-06-04 20:09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문 대통령, 필리핀 두테르테대통령과 공동언론발표 문재인 대통령이 4일 방한 중인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과 청와대 충무실에서 공동언론발표를 하고 있다. 2018.6.4 청와대사진기자단
클릭하시면 원본 보기가 가능합니다.

▲ 문 대통령, 필리핀 두테르테대통령과 공동언론발표
문재인 대통령이 4일 방한 중인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과 청와대 충무실에서 공동언론발표를 하고 있다. 2018.6.4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과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은 4일 열린 정상회담에서 한국 정부의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정착 노력에 대한 필리핀 정부의 지지를 확인했다.


문 대통령과 두테르테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소규모 회담과 확대회담을 갖고 이처럼 뜻을 모았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두테르테 대통령이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적극적으로 지지해주는 데 감사를 표했다.

이에 두테르테 대통령도 최근 한반도의 평화적인 상황 전개에는 문 대통령과 한국 정부의 노력이 크게 기여했다고 평가하며, 필리핀은 계속 한국 정부의 노력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아울러 양국 정상은 이 자리에서 두 나라가 1949년 수교를 한 이후 약 70년간 긴밀히 협력해왔음을 높이 평가하며, 향후 관계발전을 위한 방안을 협의했다.

우선 문 대통령은 아세안 국가와의 협력을 확대하는 한국 정부의 ‘신남방정책’이 필리핀 정부의 ‘국가비전 2040’ 실현에 기여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2016년 10월 ▲ 2040년까지 중고소득국 진입 ▲ 국민의 건강한 삶 ▲ 빈곤없는 중산층 사회와 신뢰사회 건설 등을 목표로 하는 ‘국가비전 2040’을 발표했다.

두 정상은 또 수교 70주년인 내년을 ‘한·필리핀 상호교류의 해’로 지정하기로 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

서울Eye - 포토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