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천세관,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소환 조사

인천세관,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소환 조사

김학준 기자
입력 2018-06-04 16:42
업데이트 2018-06-04 16: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조현아 대한항공 전 부사장이 지난 4일 오전 밀수·탈세 혐의에 대해 조사받기 위해 인천본부세관에 출석하는 모습. 연합뉴스
조현아 대한항공 전 부사장이 지난 4일 오전 밀수·탈세 혐의에 대해 조사받기 위해 인천본부세관에 출석하는 모습. 연합뉴스
해외에서 구매한 물품을 관세를 내지 않고 국내로 몰래 들여온 혐의를 받고 있는 조현아(44) 전 대한항공 전 부사장이 4일 피의자 신분으로 인천본부세관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조 전 부사장은 이날 오전 10시쯤 인천세관에 도착해 혐의 인정 등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고개를 숙인 채 답변하지 않았다. 조 전 부사장은 “국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없느냐”는 질문에만 “죄송합니다”라고 짧게 말한 뒤 조사실로 향했다.

세관은 조 전 부사장을 상대로 대한항공 항공기 등을 통해 밀수를 했는지 여부를 집중적으로 조사했다.

세관은 앞서 지난달 21일 경기도 일산의 대한항공 협력업체와 직원 자택 등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밀수품으로 의심될만한 2.5t 분량의 물품을 발견했다. 압수물 중에는 대한항공 전·현직 직원들의 제보를 통해 밝혀진 총수 일가 코드 표식이 부착된 상자도 포함됐다. 특히 유명가구로 추정되는 박스 겉면에는 조 전 부사장을 의미하는 ‘DDA’라는 코드가 부착돼 눈길을 끌었다.

그동안 참고인 조사와 증거물 분석에 주력해 온 세관이 밀수·탈세 혐의를 받고 있는 한진그룹 총수 일가를 직접 소환해 조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따라서 증거물 분석, 참고인 조사 등을 상당부분 마무리하고 확인 절차에 돌입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조 전 부사장의 소환에 이어 이명희 일우재단 이사장,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 등에 대한 소환 조사도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 세관 관계자는 “세관은 필요한 경우 구속영장을 신청할 수 있는 권한이 있으며 나머지 일가도 소환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학준 기자 kimhj@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