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 달 전부터 균열 등 붕괴 조짐… 구청, 수수방관”

“한 달 전부터 균열 등 붕괴 조짐… 구청, 수수방관”

입력 2018-06-03 23:10
업데이트 2018-06-04 02: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용산 50년된 4층 상가 완전 붕괴

3일 낮 12시 35분쯤 서울 용산구 한강로2가의 4층짜리 상가 건물이 폭삭 무너져 내리는 사고가 발생했다. 다행히 이날이 휴일이어서 1, 2층 식당이 영업하지 않아 대형 참사는 면할 수 있었다.
3일 서울 용산구 한강로 2가에서 4층짜리 상가건물이 무너진 가운데 붕괴 현장에서 119 구조대원들이 인명구조견과 함께 추가 매몰자가 있는지 수색 작업을 펼치고 있다. 연합뉴스
3일 서울 용산구 한강로 2가에서 4층짜리 상가건물이 무너진 가운데 붕괴 현장에서 119 구조대원들이 인명구조견과 함께 추가 매몰자가 있는지 수색 작업을 펼치고 있다. 연합뉴스
경찰과 소방당국에 따르면 건물이 붕괴될 당시 4층에 사는 이모(68·여)씨만 건물 내에 있었고 다른 사람은 모두 외출 중이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1, 2층은 식당이었고, 건물 3층에는 건물주 등 2명이, 4층에는 이씨 등 2명이 함께 살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구조된 이씨는 “건물에는 나 혼자 있었고 다른 사람은 없었다”면서 “건물이 갑자기 흔들리다 주저앉아버렸다”고 말했다. 이씨는 건물이 흔들리자 붕괴의 징후를 느끼고 탈출을 시도했고, 무너지기 직전 1층까지 대피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씨는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다. 소방 관계자는 “이씨는 생명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크게 다치진 않았다”고 말했다. 건물이 무너지면서 건물 주변에 주차돼 있던 자동차 4대도 파손됐다.

건물 붕괴를 목격한 사람들은 당시 일제히 굉음을 들었다고 밝혔다. 건물 앞 음식점 주인인 최모(60)씨는 “폭탄이 터진 것처럼 ‘쾅’ 하는 소리가 들리더니 우르르 무너져 내리는 소리가 들렸다”면서 “나가 보니 건물이 완전히 내려앉아 있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무너진 건물 세입자인 정모(31)씨는 “다행히 외출 중이었다”며 가슴을 쓸어 내렸다. 한 식당 아르바이트생은 “내일부터 출근할 곳이 없어졌다”면서 “건물 안에 짐을 찾으러 왔는데 들어가지 못하고 있다”며 발을 동동 굴렀다.

경찰과 소방 당국은 추가 매몰자는 없는 것으로 최종 결론을 내렸다. 4일부터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 현장 감식에 나선다. 당국은 건물이 가스 등이 폭발해 갑자기 무너졌는지, 건물의 노후화가 원인이었는지 등 정확한 사고 원인을 규명하는 한편, 건물주 등에 대해서도 조사에 나설 계획이다.
한 달 전부터 나타난 이상징후
한 달 전부터 나타난 이상징후 서울 용산구 4층 상가 건물이 무너지기 전 세입자가 촬영한 내부 모습. 거주자들은 한 달여 전부터 균열이 생기는 등 붕괴 조짐이 있어 사진 등을 용산구청에 제출했다고 증언했다.
연합뉴스
이런 가운데 붕괴 건물 인근 주민들은 “이미 한 달 전부터 사고 조짐이 있었다”며 구청의 수수방관이 붕괴의 원인이라고 지적하고 나섰다. 세입자 정씨는 “지난달 9일 건물에 금이 간 것이 발견됐다”면서 “용산구청에 문의했더니 사진을 보내라고 해서 건물 사진을 찍어 보냈는데, (구청 직원이) 현장을 둘러본다고 했으나 아무런 연락이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용산구 관계자는 “위험 시설물은 사전 순찰을 통해 인지하거나 민원이 접수되면 전문가 안전진단을 받아 지정하는데, 해당 건물을 위험 시설물로 인지한 사실이 없고 별도로 관리하고 있지 않다”고 반박했다.

인근 공사장의 발파 작업이 붕괴의 원인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건물 1층에서 음식점을 운영하는 이모(60·여)씨는 “건물 옆에 효성건설이 공사를 시작한 뒤부터 건물이 이상 증세를 보였다”면서 “지난달부터 문이 제대로 닫히지 않았고, 벽이 튀어나오고 금이 가는 등 건물의 이상 증세가 심해졌다”고 말했다.

이날 붕괴된 건물은 1966년에 지어진 것으로 확인됐다. 사고 현장 주변에 있는 오래된 6개 건물에도 이날 대피령이 내려졌다. 건물주 고모(64)씨는 “건물을 2001년 인수했는데, 그동안 안전 진단을 받은 적이 없다”면서 “재건축은 사업성이 없다고 3차례 유찰됐고, 2주 전 세입자가 벽에 균열이 생겼다고 해서 보수해 줬다”고 말했다.

이날 사고 현장에는 6·13 지방선거에 출마한 서울시장 후보들이 잇따라 방문해 피해를 진단하고 대책을 고민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18-06-04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