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보수의 심장’ 대구 기초단체장 선거…민주당 후보 2곳서 예상 깨고 ‘선전’

‘보수의 심장’ 대구 기초단체장 선거…민주당 후보 2곳서 예상 깨고 ‘선전’

한찬규 기자
입력 2018-06-03 23:10
업데이트 2018-06-04 02: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구 서재헌 2%P 차이 앞서, 수성구 남칠우 10.8%P 격차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보수의 심장’ 대구에서 예사롭지 않은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서재헌 민주당 후보
서재헌 민주당 후보
역대 선거를 통해 대구에서 자유한국당 공천은 당선으로 이어지는 게 정설이지만 여론조사에서 한국당 후보들이 뒤지거나 근소한 차이로 경합을 보이기 때문이다.

한국당의 고전은 기초자치단체장에서 두드러진다. 광역도 예상보다 크게 앞서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남일보가 여론조사 전문기관에 의뢰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구 8개 구·군 중 2곳에서 더불어민주당이 1위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왔다.

동구의 경우 서재헌 민주당 후보가 31.3%로 29.3%인 배기철 한국당 후보에 비해 2% 포인트, 현 구청장 강대식 바른미래당 후보의 20.5%에 비해 10.8% 포인트 앞섰다.

당초엔 배 후보와 강 후보의 양강 싸움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한국당의 공천이 이곳에서 번복에 번복을 거듭해 강 후보가 유리할 것이라는 예상도 나왔으나 여론조사 결과는 딴판이었다. 서 후보는 인지도 면에서 이들 두 후보에 비해 상대적으로 뒤진다는 평가를 받아 왔다.

대구의 ‘강남’으로 불리는 수성구에서는 더 큰 격차로 민주당 후보가 앞섰다. 남칠우 민주당 후보가 46.4%로 35.6%인 김대권 한국당 후보에 견줘 10.8% 포인트나 높았다.

이 밖에 달성군에서도 공천 탈락한 현직 군수가 무소속으로 출마해 한국당이 고전할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린다.

이에 대해 한국당은 잔뜩 긴장한 모습이다. 여론조사의 적은 응답률을 들어 ‘샤이 보수’가 상당수일 것이라며 기대를 걸고 있지만 예전과 분위기가 딴판이라는 점에는 공감하는 실정이다.

대구 한찬규 기자 cghan@seoul.co.kr
2018-06-04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